신화의세계 ) 교재와 강의 10, 11, 12장을 공부한 후,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이라는 주제로 핵심내용을 A4지 3매로 기술한 다음, 본인의 해석과 감상을 A4지 0.5매로 작성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7.30
- 최종 저작일
- 2022.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목차
1. 교재와 강의 10, 11, 12장을 공부한 후,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이라는 주제로 핵심내용을 A4지 3매로 기술한 다음, 본인의 해석과 감상을 A4지 0.5매로 작성합니다. (40점)
2. 교재와 강의 13, 14장 중 한 장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핵심내용을 A4지 1매로 기술합니다. (10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트로이아 전쟁>에서는 10년 동안의 트로이아 전쟁에서의 마지막 며칠 동안인<일리아스>에 담아내고 있는 호메로스의 이야기 솜씨를 알 수 있다. 그리고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에서 긴장을부여하는 아킬레우스의 분노가 자신의 파멸로 이어지는 이야기 구조에서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다. 먼저 파리스의 판정은 영웅시대의 인간을 모두 죽게 한 두 전중 중 하나인 트로이아 전쟁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이 트로이아 전쟁은 아킬레우스의 부모님 결혼식에서 시작한다. 제우스와 포세이돈이 겨루기를 하던 중 제우스는 무서운 예언을 듣고 테티스가 아이를 낳을 경우 그 아이가 아버지를 능가하리라는 것이었다. 제우스와 포세이돈은 여신을 별로 대단하지 않은 인간 남자와 강제로 결혼을 시킨다. 그게 펠레우스였다. 인간과 결혼할 생각이 전혀 없었던 테티스는 펠레우스가 구혼하러 왔을 때 그를 피한다. 신들이 그러했듯 다른 모습으로 변했지만 펠레우스는 그녀가 어떤 동물로 변해도 그녀를 붙잡고 놓지 않았고 결국 테티스는 이 인간 남자와 결혼을 하게 된다. 이들의 결혼식에는 모든 신들이 선물을 지참했는데 유일하게 불화의 여신인 에리스만 초대받지 못했고 에리스는 심통이 나서 ‘가장 아름다운 이에게’라고 황금사과에 써 던졌다. 모든 여인이 그 사과를 자신의 것이라고 했고 후보는 셋으로 추려졌다.
바로 헤라, 아프로디테, 아테네였다. 골치가 아팠던 제우스는 이 문제를 인간에게 떠넘긴다. 헤르메스를 통해서 이 여신들을 인간 중 미남인 파리스에게 보냈다. 여신들은 파리스를 매수하기 위해 선물을 걸었는데 헤라는 강대한 권력을, 아테네는 전쟁에서의 승리를, 아프로디테의 경우 가장 아름다운 여성과 결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가. 하지만 아프로디테가 약속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은 유부녀였고 그 헬레네를 파리스가 데려오면서 트로이아 전쟁이 일어나게 된다. 파리스의 판정이 의미하는 것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알레고리적인 해석이 크다.
참고 자료
신화의세계. 강대진 지음. 출판문화원.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