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역사 )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관계에 대한 자신 생각
- 최초 등록일
- 2022.07.29
- 최종 저작일
- 2022.06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소개글
"세계의역사 )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관계에 대한 자신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중화 제국은 스스로 세계의 중심이라는 자부심이 있었지만, 이러한 자부심은 두 번에 걸친 서양과의 전쟁으로 무너지기 시작했다. 청에 영국이 상품을 판매하고자 진출했고, 이 과정에서 영국은 아편을 중국에 수출하게 되었다. 아편이 중국에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퍼져나가자, 중국은 전투 능력을 상실하고, 농촌경제가 무너지면서 국가 전체의 기강이 해이해지는 위기 상황을 맞이했다. 이에 중국은 아편의 확산을 금지하고자 영국과의 아편 무역에 압박을 가하고자 하였다.
1839년 10월, 영국은 아편 무역을 거부하는 중국에 대항하여 제1차 중영전쟁을 일으켰다. 중국은 크게 패하고, 영국과 불공정조약에 해당하는 난징조약을 체결했다. 난징조약은 치외법권, 홍콩의 식민지화, 배상금, 중국 항구들에 대한 개항 및 중국과의 무역 협상에서의 관세에 대한 협의권 등을 포함했다. 난징조약 체결 이후 미국 등 서양 국가들이 청과 조약을 맺었다. 이후 중국에서의 수출이 부진해지자 영국은 난징조약의 개정을 요구했으나 청은 이러한 요구에 반대했다. 이를 빌미로 제2차 중영전쟁이 발발했다. 이 전쟁에서도 중국은 크게 패하였으며, 영국과 베이징조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베이징조약은 외국 공사의 베이징 주재, 추가 항구들에 대한 개항, 내지에서의 여행, 통상, 포교의 자유, 군함 진입권, 중국인 노동자의 이민 허용 등이 규정되었다. 두 번에 걸친 조약에서 중국은 서구가 주도하는 자본주의 체제에 종속되는 상황을 맞이했다.
1870년대 중반에서 1890년대까지 세 번의 위기 상황이 더 닥쳤다. 타이완사건, 청불전쟁 및 청일전쟁에서의 패배가 그것이다. 타이완사건은 청의 속국이었던 류큐 표류민을 살해한 타이완 토착민을 토벌하기 위해 일본은 타이완에 군대를 파견한 사건이다. 이에 청이 보상금과 일본군 시설물 대금을 지급함으로써 류큐에 대한 종주권을 포기했다. 이어 청은 베트남에 대한 종주권을 고수하려고 했으나, 프랑스가 베트남을 식민지화하려는 계획이 있었기에 전쟁이 발생하였다.
참고 자료
세계의 역사, 2019, 박구병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나폴레옹 1세,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