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레이션활동지도)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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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관광학과, 청소년교육과, 생활체육지도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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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레크레이션활동지도 | 자료 | 14건 |
공통 |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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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레크리에이션활동지<과제명>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게임산업 특성
2. 글로벌 게임산업 동향
3. 게임산업 현황
4. 게임산업 전망
Ⅲ. 결론
Ⅳ. 느낀점 및 시사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한국의 경제 및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최근 주 40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인해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여러 가지의 여가활동 중에서도 모두가 함께 공감대를 형성하며 즐길 수 있는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게임산업은 게임물·게임 상품의 기획, 제작, 유통,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을 의미한다. 게임 산업은 게임의 기획, 제작, 유통 형태에 따라 3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 번째로는 게임을 기획 및 개발하고 제작된 게임을 퍼블리싱 하는 게임 제작 및 배급업이다. 두 번째로는 PC방, VR, 전자 게임장과 같은 시설을 운영하는 게임 유통업이다. 세 번째로는 게임 하드웨어 기기 혹은 소프트웨어 판 채의 게임 도소매 및 임대업이다. 이에 리포트에서는 글로벌 게임산업의 동향, 국내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본 뒤 느낀 점과 시사점까지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게임산업 특성
첫 번째로는 고바가 가치의 지식 집약적 산업이다. 네트워크, IT 인프라 등과 같은 유형자산보다 게임의 오락성, 캐릭터 대중성 등 무형자산이 산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다. 지식 집약적 산업으로 기술력, 노하우가 축적된 개발 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두 번째로 타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은 산업이다.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 음악, 방송, 영화 등 타 산업 간 연계성이 높다. 세 번째로는 수출 주도형의 산업이다. 전통적인 제조업과는 달리 재고 자산이 없어서 원자재의 가격이 상승하고, 대외 경제 상황 등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다른 문화 콘텐츠보다 언어, 문화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해외 수출 시장에서 경쟁력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트 2020년, 2020.10.15.스트라베이스,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20.12.15., 한국콘텐츠진흥원
비피기술거래, 국내외 게임산업 분석보고서 2022, 2021.08.02., 비티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