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7.04
- 최종 저작일
- 2022.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목차
1. 서양미학사
2.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
3. 논리적 오류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양미학사
고전기 그리스인 기원전 6세기에서 4세기까지는 정신과 육체가 조화를 이루는 인간에게서 탁월함을 표상하였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그들의 미적 이상은 조화, 질서, 균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의 모습을 조형한 고대의 조각품들에서는 조화와 균제미가 잘 드러난다. 실제로 기원전 5세기의 폴리클레이토스는 인체의 비례에 대해 규칙을 만들어 조각품에 적용하였다고 한다. 이는 수치적 비례를 그대로 옮겨두었던 이집트의 비례원칙과 다르게, 상황을 고려하여 달라지는 대로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서도 실제와 규칙사이에 적절한 조화를 추구하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고전기 그리스를 대표하는 두 예술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자한다. 먼저, 플라톤은 미의 본질을 추구하며, 구체적 대상의 아름다움과 추상적 개념의 아름다움을 철저히 구분한다. 즉 진정한 미는 현상계 아니라 이데아에 있다고 본다. 그는 현상의 구체적 대상이 아름다워 보이는 이유를 그것이 비례라는 추상적 개념을 통해 이데아계의 아름다움과 연관되어지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는 예술을 실재의 가상으로 실재에 대한 인식을 방해한다고 본다. 다음으로, 플로티노스는 미가 일자에서 나오는 빛이라고 한다. 미가 균제에 있다면 형태를 가진 복잡한 대상에서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단순한 대상에서 오는 미는 설명할 수 없다. 그는 비례가 아니라 질적 성질인 빛과 색채에 집중하였다.
참고 자료
강영원,『PSAT 언어논리(21) - 논리적 오류』, 2007.11.
Jhon Rawls,『정치적 자유주의(증보판)』, 동명사, 2016.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