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우리 사회의 저출산(저출생) 문제와 인구감소 현상의 양상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 최초 등록일
- 2022.06.24
- 최종 저작일
- 2022.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과제명] 우리 사회의 저출산(저출생) 문제와 인구감소 현상의 양상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와 해결 노력을‘재생산정치’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저출산 문제의 현황
2. 정부의 노력
3. 재생산정치 관점에서의 비판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현대 한국 사회에서 저출산 문제는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국전쟁 이후 인구의 증폭으로 인해 출산율 감소 정책이 이루어졌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저출산이 문제시되며 출산율 증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저출산이 문제시되는 이유는 곧 인구 절벽은 국가의 경쟁력 상실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개인은 출산 없이 충분히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그러나 인구 감소는 국가적 손실이자 사회적 부담감의 증가이다. 따라서 국가는 정책적으로 출산율을 조정하고자 하고 있다.
출산은 생물학적으로 여성만이 가능하기에 여성이 그 주체가 되며, 출산 이후 이루어지는 양육 과정에 대해서도 성별 분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여성이 그 몫을 분담해야 한다는 점에서 저출산 문제는 여성 문제와 연관지어 살펴볼 수 있다. 여성이 출산을 기피하고자 하는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사회적, 정책적으로 지원한다면 출산율을 다시 증가시킬 수 있는 열쇠가 될 지도 모른다.
출산율 증가를 위해 출산 및 육아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출산율이 국가의 이윤과 관계있다는 점에서 저출산 정책은 정치적 관점에 편입되기 마련이다. 국가는 의도적이든 의도하지 않았든 재생산정치를 시행하고 있으며, 출산율 증가 정책을 벌이는 가운데서도 정치적으로 원하지 않는 출산은 배제시키고자 한다는 점을 찾을 수 있었다.
본론에서는 저출산 문제의 현황에 대해 우선 살펴본 뒤, 국가가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어떠한 정책적 방안을 내놓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는 재생산정치 관점에서 정책 문제를 비판해 보았다.
1. 저출산 문제의 현황
저출산은 합계출산율이 2.1명보다 낮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합계출산율 기준이 2.1명인 이유는 ‘대체출산율’의 기준수치이기 때문인데, 대체출산율은 보통 두 명의 부부가 두 명의 자녀를 낳을 때 인구가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2.1명으로 설정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성사랑사회” 교재, 2016.
전형, “저출산, 이제 정부가 책임집니다!”, 정책브리핑, 2020-12-23.
https://www.korea.kr/news/reporterView.do?newsId=148881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