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크로마키 앱을 활용하여 실습한 사진을 제시하시오,(사진 3컷) 2.디자인씽킹 접근방법중 스탠포드 디스쿨 모델에 기초하여 생활 속 문제해결방법을 적으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5.16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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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0점, 멀티강의 9강 수업 실제 영상 참조) 크로마키 앱을 활용하여 실습한 사진을 제시하시오,(사진 3컷)
2. (20점, 멀티강의 12강 참조) “디자인씽킹 접근방법”중 스탠포드 디스쿨 모델에 기초하여 생활 속 문제해결방법을 적으시오.
1) 디자인씽 킹 스텐포드 디스쿨 모델 5 단계
2) 일상생활 문제 - 교실에서 불필요한 쓰레기들이 많이 나온다.
3. (10점, 멀티강의 14강 참조) STEAM교육의 RST 모형을 참조하여, 제품의 어떠한 기술 및 성능을 활용하여 유아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쓰시오.
1) STEAM교육
2) STEAM교육을 접목한 가베 놀이 [플루고]
3) 유아 과학 교구 STEAM교육을 위한 태양계 모형 만들기
4. (10점, 멀티강의 11강 참조) “유아교육분야의 원격수업에 대한 의견 기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좋은 원격수업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작성하시오.(내용, 방법, 이유 등 기술)
본문내용
[디자인씽 킹 스텐포드 디스쿨 모델 5 단계]
1) 공감
사용자가 느끼는 문제와 필요를 이해하며 공감하는 단계로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이 좋은 디자인이 된다. 설문과 인터뷰, 관찰과 같은 사용자 리서치를 통하여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모아 인상적이거나 의미 있는 정보를 붙인다. 사용자를 그림으로 표현하여 사용자 여정 맵을 작성한다.
2) 문제 정의
문제를 잘 정의하여 바른 해결책을 얻는다. 공감으로 얻은 내용을 종합해 가장 핵심적인 사용자의 필요가 무엇인지 알아낸 뒤 하나의 문장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 문제 해결의 가이드가 된다.
3) 아이디어 발상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는 단계로 아이디어 개수는 무조건 많을수록 좋다.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스케치 등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많이 만드는데 집중해 아이디어를 모았다면 투표를 통하여 두 개나 세 개의 아이디어를 고른다.
4) 프로토타입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고른 해결책에 대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며 빠르고 저렴하게 만드는 동시에 사용자로부터 유용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디자인 씽킹 단계를 거듭할 수록 완성도는 높아진다. 빠른 시도와 반복을 통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일상생활 문제 - 교실에서 불필요한 쓰레기들이 많이 나온다.]
1) 공감
교사와 유아들은 교실에 불필요한 쓰레기들이 많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참고 자료
유아교육에서의 원격수업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조운주 한국교통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STEM/STEAM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 STEAM 교육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자
멀티 강의 및 강의록 9강, 11강, 12강, 14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