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15강까지의 강의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 3개와 인상적이었던 이유 및 강의 듣기 전후 본인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22.05.05
- 최종 저작일
- 2020.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사회복지개론(15강까지의 강의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 3개와 인상적이었던 이유 및 강의 듣기 전후 본인의 변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15강까지의 강의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 3개와 인상적이었던 이유 및 강의 듣기 전후 본인이 변화된 것
1. 15강까지의 강의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 3개와 인상적이었던 이유
(1) 제1강 사회복지 :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2) 제3강 사회복지와 철학 :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
(3) 제7강 사회복지와 국가 :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
2. 강의 듣기 전후 본인이 변화된 것
Ⅱ.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라는 언급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복지의 ‘이상’, 그리고 이것을 실현(‘일상’)하기 위한 ‘상상’(계획, 실천, 방법)을 서술하시오.
1.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의 이상
2. 사회복지의 이상을 실현(일상)하기 위한 상상
본문내용
[문제 1] 15강까지의 강의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 세 개와 인상적이었던 이유 및 강의 듣기 전후 본인이 변화된 것
1. 15강까지의 강의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 세 개와 인상적이었던 이유
강의중 가장 인상적인 세 부분은 ① 제1강 사회복지 :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②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복지 부분(제3강 사회복지와 철학 :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 및 제7강 사회복지와 국가 :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 ③ 제11강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이었다.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들이 위험사회에서 보다 안전한 상태로 되는 것으로 좋은 상태(well + fare), 안녕의 상태를 의미하는 바, 공동체의 복지이상이 무엇인지 정립하는 것이 우선적 과제라 할 수 있는데, 제1강은 사회복지에 관한 평상시의 편견을 제거, 발상을 전환하게 하고 올바른 개념을 정립할 수 있도록 흥미롭게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2강 및 제3강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는 복지정책의 갈림길로, 각 나라의 복지정책의 큰 틀을 형성할 뿐 아니라, 구체적인 모습과 내용을 결정짓는 항목이라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제11강은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에 적합한 각각의 실천과 기술을 설명하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1) 제1강 사회복지 :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세상은 위험으로 가득차 있다. 베버리지가 1942년 보고서에서 규정한 결핍(소득상실의 위험), 무지(교육의 위험), 질병(건강의 위험), 무위(실업의 위험), 불결(주거의 위험)의 5개 영역 등 현대사회는 예측불가한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
참고 자료
유범상․김종해․여유진(2020), 「사회복지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유범상(2020), 「사회복지개론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