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기말시험 각각 기술하시오. (성인교육, 자기주도학습, 집단중심교육, 지역사회평생교육방법, 평생교육현장)
- 최초 등록일
- 2022.04.26
- 최종 저작일
- 2020.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500원
목차
1. 성인교육 방법과 관련하여 자신이 특별히 관심있는 학자를 선정하고 그의 이론을 약술하고 어떤 점에서 아동교육과 다른 측면을 강조하는지 설명하시오. (10점)
2. 자기주도학습의 기본적 원칙과 모형을 소개하고, 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자기주도 학습을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설명해 보십시오. (10점)
3. 평생교육방법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4가지 이상 소개하고 실제 어떤 경우에 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을지 구체적인 응용사례를 제시해 보십시오. (20점)
4. 지역사회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방법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어떤 기대효과가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10점)
5. 평생교육 현장에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 4곳 이상 소개하고, 자신이 관여하고 싶은 평생교육 실천현장에 대해 기술하면서 구체적으로 그곳에서 어떤 역할을, 어떻게 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20점)
본문내용
1번. 성인교육 방법과 관련하여 자신이 특별히 관심 있는 학자를 선정하고 그의 이론을 약술하고 어떤 점에서 아동교육과 다른 측면을 강조하는지 설명하시오. (10점)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는 1921년 브라질에서 태어났다. 현재의 브라질도 빈부의 격차가 매우 크지만 그 당시에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궁핍한 어린 시절을 보낸 프레이리는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문해 교육과 민중의식 교육에 관심이 많았다.
프레이리는 앎은 곧 실천이라고 생각하였다. 앎은 실천이니 적극적인 실천을 위해서 사회운동도 열심히 하였다. 프레이리는 교육을 통해 대상화된 문화나 관습을 강요하는 것을 매우 강하게 비판하였다. 기존의 학교교육은 ‘은행예금식’이라며 맹비판 하였고 농민교육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대화식 교육 즉 ‘문제제기식’교육이라 하였다.
이처럼 학습자는 맞닿은 현실을 지각하고 문화적 관점을 가져야 하며, 자각을 통하여 대화에 참여하고 교육에 대한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학습자가 교육의 중심이고 교수자는 학습자의 보조자 혹은 동반자의 역할일 뿐이다.
프레이리 이론에서 기존의 아동교육과 가장 다른 측면은 바로 ‘은행예금식’교육과 대비되는 ‘문제제기식’교육일 것이다. 기존의 아동교육은 대부분 ‘은행예금식’ 교육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은행예금식’ 교육은 교사의 편향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은행에 예금하듯이 적립하면 학생이 그 정보를 단순히 가져가고 수거하는 형태의 매우 수동적이고 일방적인 교육이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서는 개인의 성찰과 상호 깊은 대화가 있을 수 없다.
프레이리가 주창한 ‘문제제기식’은 교사와 학생 간에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해서 비판적 시각에서 서로 자유롭게 대화하고 토론하니 깊은 사고가 가능하고 교사와 학생 상호 간에 깊은 신뢰형성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이해주·이미나·노경주·김진화(2019),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