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방송통신대_심리학에게묻다_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게 폭풍을 만난 후 고통받기도 한다. 교재와 영상강의 10장의 삶의 폭풍 지나가기를 참고하여(기타 자료 참고 가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설명한 후,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4)
- 최초 등록일
- 2022.03.25
- 최종 저작일
- 2021.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1
II. 본론 1
1.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1
1)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임상적 특징
2) PTSD 관련 이론
2. 외상 후 성장 3
1) 외상 후 성장의 정의
2) 외상 후 성장 과정
3) 외상 후 성장의 필수 요소
3.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 위한 내가 생각하는 방법 3
(1) 충분한 애도하기
(2) 의도적 반추법 – 글로 작성하기
(3) 부정적인지를 객관화하기
(4) ‘나’에 대한 정체성 인식하기
(5) 삶의 균형 잡기 -‘내 인생의 행복했던 순간’ 기록하기
(6) 고통에서 교훈 찾기
(7) 앞으로의 삶에서 이루고 싶은 것들 – 버킷리스트
III. 결론 5
IV. 참고문헌 6.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는 사고를 당하거나 목격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일어났던 1994년 10월 21일 성수대교 붕괴, 1995년 6월 29일 삼풍백화점 붕괴, 1997년 8월 6일 대한항공 801 추락, 2003년 2월 18일 대구 지하철, 2014년 4월 18일 세월호 사건까지 겪으면서, 우리는 이러한 사건들을 뉴스나 매체를 통해 접하거나, 혹은 직접 목격하거나, 이를 경험한 가족이나 지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사건은 어떠한 경로로 접하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그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정신적 외상을 경험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정신적 외상은 매우 충격적인 사건을 당하거나 목격한 것으로, 이후 심한 고통과 스트레스, 불안 등이 나타나는 것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한다. 우리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모두 함께 경험했던 정신적 외상을 어떤 사람은 그것에 압도되어 불안을 경험하면서 고통 속에 있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외상을 극복하고 외상 후 성장을 이루기도 한다. 외상 후 성장은 우리가 건강한 삶의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외상의 극복과 외상 후 성장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본론
1.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자신의 생명을 위협할 만큼의 극도의 스트레스 사건을 겪은 후 일어나는 심리적 반응이다. 이러한 외상 사건은 전쟁이나 살인, 지진이나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 나치나 강간, 교통사고나 폭행 등과 같은 죽을 만큼의 심각한 충격을 주는 것이다. 외상 사건의 경험은 그 사건의 종료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심리적 상처로 경험한 사람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외상 경험은 직접 경험한 사람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사건을 목격하거나 자신과 친밀한 사람에게 일어나게 되었음을 알게 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DSM-5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여기에는 적응 장애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급성 스트레스 장애와 반응성 애착 장애, 그리고 탈억제 사회 관여 장애가 있으며, 이중 가장 심각한 것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이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외상에 노출된 후 3개월 이내에 시작하여, 몇 개월에서 몇 년까지 계속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심리학에게 묻다 멀티미디어 강의: 10강 삶의 폭풍 지나가기.
김선현(2018).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임상미술치료』. 이담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