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3.22
- 최종 저작일
- 2022.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 과 제 명 :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1> 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하시오.
<2> 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를 서술하시오.
<3> 이것을 통해 본인이 생각이 바뀌거나 깊어진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목차
1. 2강
1) 요약
2) 인상적인 이유
3) 내 생각의 변화
2. 4강
1) 요약
2) 인상적인 이유
3) 내 생각의 변화
본문내용
봉건제는 계약과 의무의 공동체였는데, 이들 공동체는 농노-성직자-귀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농노는 지배계층을 부양하였기 때문에 생활수준이 상당히 낮았다. 하지만 이 체제가 유지될 수 있었던 이유는 지배계급이 토지를 가지고 있었으며 군대를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 사회에서는 의무이행=천국이라 인식이 되고 있었다. 이 체제에서는 이익과 시장이라는 개념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봉건제에서 빠져나와 장사를 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들은 군주를 지원하여 근대국가의 탄생을 이끌었다. 이들에게 힘을 심어준 것이 아담 스미스이다. 아담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모든 부의 원천은 노동을 통해 얻어지며, 증진 역시 노동의 생산력을 늘리는 것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러한 개념 하에 탄생된 국가는 자유방임식의 국가였다. 자유방임국가에서는 정부는 평화유지와 재산보호에만 힘써야하기에 자본가는 점차 부유해졌으며 노동자는 항상 가난할 수밖에 없었다.
마르크스는 노동자들이 그들이 일한 것을 다 가져가지 못하기 때문에 가난하다고 보았다. 마르크스는 생산하는 수단을 가진 사람을 자본가, 아닌 사람을 노동자로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