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2.27
- 최종 저작일
- 2022.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목차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
2. 영화 혹은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의례(ritual)적인 상황과 의미에 대해 설명하시오. (반드시 특정 장면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포함되어야 함)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번에 소개하는 작품은 매트릭스이다. 매트릭스에 대해 다들 아실지도 모르지만, 이야기에 앞서서 세계관부터 소개할 필요가 있다. 매트릭스 세계관은 다들 알겠지만, 로봇이 지구를 지배하는 이야기이다. 매트릭스 1편에서 왜 로봇들이 인간을 배터리로 삼으며 지구를 삼았는지 설명을 하지만, 자세히는 말하지 않는다. 초창기에는 로봇들은 인간들을 대신에서 일을 하며 살아왔다. 그리고 그들에게 자아가 생기면서 문제가 발생을 했다. 어느 날, 집안일을 하는 로봇이 학대하는 주인을 대항하여 죽인 사건이 발생하고 로봇에게 사형선고를 내리는 일이 있었다. 이로 인해 인간과 로봇 사이에 갈등이 심화되었고 비록 인간에도 로봇하고 친하게 지내자는 쪽이 있으며 로봇에 대한 권리를 로봇들과 같이 주장을 하지만, 오히려 인간들에게 진압당하고 로봇들은 곳곳에서 학살당하는 일들이 일어나자, 로봇들은 피신하게 된다.
한 때,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발생했던 사막으로 로봇들이 피신하면서 자신의 국가인 ‘원’을 만들어 그들은 인간과 무역하며 부를 쌓았다. 반면에 인간의 국가들은 무역적자가 나면서 원을 폐쇄하고 결국엔 전쟁을 일으키게 된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인간보다 진보한 로봇들이 우세를 잡으며 인간의 영토를 점령하자, 인간들은 그 당시 태양에너지로 움직이는 로봇들의 약점을 공략하기 위해, 검은 구름으로 지구상공을 다 가리는 작전을 수행하게 되고 지금의 매트릭스에서 펼쳐진 검은 구름이 바로 이때에 나온 것이다. 그렇게 전쟁을 수행했지만, 결과는 인간의 패배였고 모두가 로봇들에게 잡혀 배터리화가 되어 그렇게 마무리가 된다.
매트릭스는 바로 이런 세계관에서 시작이 된다. 영화 초반에 앤더슨이라는 회사 프로그래머가 나오는데, 어느 날 한 해커가 그에게 접근을 하여 만나자고 한다. 처음에는 영 미덥지 않았지만, 왜인지 그들이 알려주는 대로 그대로 현실이 되면서 점차 믿게 된다. 사실 이 해커들은 로봇을 저항하기 위한 현실의 인간저항군들이었고 앤더슨은 매트릭스에 갇힌 인간이었다. 그리고 앤더슨을 선택한 이유가 있는데, 바로 그가 인류를 구원할 네오라고 믿은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성수. <매트릭스>, 잡탕 섞어찌개의 미학. 오마이뉴스. 2003년 11월 18일.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0154338. 2021년 11월 9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