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영화비평 )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스테판 샤프가 [영화구조의 미학]에서 언급했던 형식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1.06
- 최종 저작일
- 2021.1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스테판 샤프가 [영화구조의 미학]에서 언급했던 형식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40점)
2. 포스트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30점)
본문내용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스테판 샤프가 [영화구조의 미학]에서 언급했던 형식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40점)
영화는 시각적인 원리로 구성되는 하나의 예술 장르이다. 이와 관련해 영화 이론가 스테판 샤프는 영화에 대해 기존의 연구가 주제적인 측면에서만 주의를 기울여 왔다는 것을 비판하고 촬영 기법이나 장면의 유기적인 배열 등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 영화를 숏 단위로 분석해 인물이나 상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장치로 분리 병치, 다중 변각, 모화면 등을 제시한다. 이를 영화 <그래비티>를 통해 살펴보겠다.
먼저 분리 병치란 화면에 피사체들을 하나씩 번갈아서 보여주는 숏의 배열을 말한다. 다시 말해 대화 중이었던 두 사람이 피사체일 때 한 화면에 한 사람씩 순서대로 보여주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영화 <그래비티>에서 주인공 라이언과 그를 보조하는 맷이 우주정거장에서 만나는 장면이 나온다. 라이언만 살아남은 상황에서 극한에 몰리자 환상으로 맷을 보는 장면인데 이때 앞 좌석에 라이언과 맷이 앉아 있고 오른쪽에 앉아 있는 라이언의 좌측 모습과 왼쪽에 앉아 있는 맷의 우측 모습을 보여주는 식이다. 이처럼 분리 병치를 활용해 라이언과 맷 각각의 상황이나 정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데 특히 라이언이 극한에 몰린 상황이 부각된다. 이때 관객은 분리된 두 화면을 하나의 장면으로 인식하게 된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고찰 : 포스트 모더니즘 작가의 작품 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안남연, 발행기관: 韓國語文學會, 발행연도: 1997
http://www.riss.kr/link?id=A19750839
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마단 사럽 저 | 전영백(대학교수) 역 | 조형교육 |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