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과제명] 간호학특론 기말과제물목차
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0점)2.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점)
3.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점)
4.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10점)
5.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0점)
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
본문내용
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0점)건강 상태는 대체로 건강과 질병의 신체적, 정신적 측면 또는 건강과 질병에 대한
주관적, 객관적 관심 사이의 복잡한 관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건강불평등은 건강이 개인의 건강증진행위와 생활습관의 결과라는 보건의료학적 견해와 건강이 사회경제적 지위나 계층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는 사회학적 관점이 혼합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건강불평등(Health inequality)이란 개인 간 또는 집단 간 건강 성취에서 나타나는 차이, 변이 격차를 말하는 일반적 용어로 건강에서의 개인 간 변이가 아닌 사회경제적 위치지표에 따른 건강수준의 차이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특히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건강불평등이 ‘불량한 사회정책과 사업, 불공정한 경제질서, 나쁜 정치의 유독한 조합’의 결과물로 보고 있다. 건강불평등 수준은 사망률, 주관적 건강상태와 같은 건강수준지표, 흡연, 음주 같은 건강행태, 의료서비스 이용 등의 지표를 통해 살펴 볼 수 있다. 개인의 건강수준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악화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 유전적 요인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과 더불어 소득, 교육, 주거, 지역적 특성, 환경적 요인 등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결정된다(한국건강증진재단, 2014; 김민석 외, 2018). 특히 노년기에는 사회적 요인에 따른 건강 격차가 더욱 커질 수 있다. 따라서 노년기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건강격차를 유발하는 사회적 요인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펴낸 2011 보건복지백서’를 통해 보건복지부의 정책개요를 살펴보면, 건강불평등이나 형평성, 건강권 같은 표현들은 전혀 발견되지 않고 오히려 사기업의 이윤추구 비전을 담은 성장 일변도의 신자유주의적 발상만 가득하다. 이명박 정부 시절이라서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건강불평등을 생각하는 관료들의 보수적인 시각이 여지없이 드러난다.
참고 자료
김영임, 최윤경(2019). 간호학특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방송대 중앙도서관 사이트 학술검색 등 관련 전자저널, 전자도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