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2)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11.09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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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문화2)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서론
2.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
3.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코스프레)
4.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5.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교육적 과제
6.참고자료
본문내용
레이먼드 월리엄즈는 문화를 “영어 단어 에서 가장 난해한 몇 개 단어 중 하나”라고 하다. 리엄즈는 문화를 넓은 의미에서 세 가지로 정의했다. 첫째는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인 가정을 일컫는데 사용된다. 두 번째는 한 인간이나 시 는 집단의 특정 생활 방식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 경우 문화는 구조주의자들과 후기 구조주의자들이 말하는 실천행위와 동일하다. 이것을 보통 살아 있는 문화 또는 문화적 실천행라고 부른다. 세 번째 정의로 의미를 생산하는 실천 행위란 일일 연속극이나 팝뮤직, 만화 등을 문화의 예로 본다. 그러나 대체로 문화라는 말은 원래 경작을 의미하는 라틴어 cultura에서 파생되었다고 한다. 웨버는 이것을 ‘개간하다, 경작하다’라는 뜻의 “color"에서 온 말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땅을 가는 것 뿐 아니라 정신과 마음까지 포함하는 말이라고 정의한다.이런 어원 때문에 중세 서구의 승려들은 cultura mentis, 곧 ‘정신 교양’이라는 표을 즐겨 사용하다. 그러므로 문화는 사람의 정신 활동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낱말이다.
클루크혼은 문화를 “한 백성의 총체인 삶의 방법이요, 개인이 단체로부터 얻는 사회인 유산이요, 삶에 한 인간의 설계”라고 정의하며, 문화는 인간과 불가분리의 관계이며 인간의 자발적 영역에서 오는 인간 본연에 심어진 충동에 의하여 산출되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는 인간 생활의 한 부분 일뿐 아니라 부문을 발달시키는 것을 말한다. 문화인류학 정의로는 ‘문화는 모든 역사으로 창조된 인간의 삶과 경험의 형태와 시나리오의 통인 체계라고 할 수 있는데, 한 사회나 집단의 구성원이 이 체계를 공유한다’며 간결하면서도 일반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사전적 정의로는 뉴 리태니카 백과사의 ‘문화’항목으로 “문화란 행동 일부인 물질 객체들과 아울러 특별히 인간에게 행해진 행동이다. 문화는 언어, 이상, 신념, 관습, 규범, 제도, 도구, 예술 작품 등등으로 구성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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