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10.02
- 최종 저작일
-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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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
학년 |
3학년 |
과목명 |
교육사 |
자료 |
9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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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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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퇴계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
2. 퇴계의 이기론
3. 퇴계의 인간관
4. 퇴계의 교육사상
1) 인간교육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사상
(1) 이상사회를 구현하는 교육
(2) 교육의 결과로서 이상사회
(3) 학교의 개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4) 공부(學)의 의미와 마음공부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퇴계가 교육의 중요성을 자각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사화의 참상이었다. 수기치인(修己治人)을 목표로 하는 유학, 즉 성리학이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채택되면서 학자들은 이를 개인의 영달을 위한 관도(官途), 영달(榮達)의 도구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중종반정 이후에 나타난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이라는 사화를 유발시켰다. 정계의 혼란을 가져온 사화는 당시 학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즉 신진사류의 몰락으로 인한 사풍(士風)과 학풍(學風)의 퇴락을 가져왔다. 따라서 퇴계는 이른바 위인지학(爲人之學)을 숭상하는 당시 풍조를 개탄하고 위기지학(爲己之學)을 해야겠다는 각성을 가지게 되었다. 여기서 위인지학이란 남을 위하는 학문, 즉 명예․공리․관록 같은 것을 얻기 위해서 그 수단으로 하는 학문이다. 이에 반하여 위기지학이란 자기 자신의 완성을 위한 학문, 즉 학식․인격․덕행의 향상과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을 뜻한다. 퇴계의 이러한 각성은 스스로 관직을 통한 영달보다는 자기성찰을 통한 인격완성이라는 문제로 귀결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관도보다 귀향을 통한 학문연구와 후진양성에 몰두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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