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양학과] 2021년 2학기 생활법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혼의 방법과 절차, 상속, 최저임금 등)
목차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 혼인과 이혼, 제4강 재산상속)■제2편 직장생활과 법(제5강 취업과 근로조건)
■제6편 분쟁해결과 권리구제 및 법(제15강 비사법기관의 권리구제와 법률구조)
- 목 차 -
1. (제1강) A(남, 만 45세)와 B(여, 만 45세)는 같은 직장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인데 딸 C(만 20세), 아들 D(만 17세)와 함께 살고 있다. B는 A의 오랜 외도와 가정폭력에 지쳐 A와 협의이혼을 하려고 하며, A가 거부하면 재판이혼을 하려고 한다. B가 A와 합법적으로 이혼하려면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야 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2. (제4강) A의 어머니 E는 유언 없이 갑자기 사망하였다. E의 상속재산은 4억 5천만원이다. E의 빈소에 큰 아들 A, A의 아내 B, A의 딸 C와 아들 D, E의 시집간 딸 F와 F의 남편 G 및 딸 H, E가 사망하기 전에 사망한 작은 아들 I의 아내 J와 딸 K, E의 여동생 M과 M의 아들 N이 모였다. 빈소에 모인 사람들 중에 실제 E의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지에 관해 그 이유를 제시하며 간략히 서술하시오.
3. (제5강) A는 정규직, B는 비정규직, C는 편의점 아르바이트로 일하고 있다. A, B, C의 2021년과 2022년의 시간급 최저임금은 얼마인지를 고용노동부의 최저임금 고시를 살펴보고 서술하시오. 또한 A, B, C의 사업주가 최저임금을 주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4. (제15강) A, B의 사업주 O는 상시 50명의 근로자를 고용하여 관광업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 19사태로 경영이 어려워지자 A, B를 포함한 근로자들을 해고하려고 한다. A, B가 O의 해고가 부당해고라고 주장하려면 어떠한 비사법기관을 활용할 수 있는지, 그 기관은 어떻게 권리구제를 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5. (제15강) C의 사업주 P는 C에게 자주 성적인 농담을 하고 신체 접촉을 하였다. C는 성적 굴욕감을 느끼고 용기를 내어 P에게 더 이상 성적 언동을 하지 말아 달라고 했으나 P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C는 어떠한 비사법기관을 활용하여 권리를 구제받을 수 있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C는 어떠한 비사법기관을 활용.hwp
2. 고용노동부의 최저임금 고시.hwp
3. 부당해고라고 주장하려면 어떠한 비사법기관을 활용.hwp
4. 실제 E의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는 사람.hwp
5. 이혼의 방법.hwp
6. 이혼의 요건 및 절차.hwp
본문내용
1. (제1강) A(남, 만 45세)와 B(여, 만 45세)는 같은 직장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인데 딸 C(만 20세), 아들 D(만 17세)와 함께 살고 있다. B는 A의 오랜 외도와 가정폭력에 지쳐 A와 협의이혼을 하려고 하며, A가 거부하면 재판이혼을 하려고 한다. B가 A와 합법적으로 이혼하려면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야 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1) 이혼의 방법
인간의 종족보존본능에 기초한 남녀의 결합관계를 혼인관계라고 하고, 이 관계가 해소되는 것을 이혼이라고 한다. 혼인은 인간사회의 발전단계에 따라 난혼, 군혼, 일처다부혼, 일부다처혼, 일부일처혼으로 발전해 왔다. 혼인의 본질은 남녀의 결합관계라는 개인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가족이나 사회&#8228;국가에 영향을 주는 것이므로 사회적 표식이 요구되는데, 전통적으로는 혼인관계의 성립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종교적 또는 습속적인 의식이 행해졌고, 근대 민법이 발전함에 따라 법률적인 표식인 혼인신고를 요구하게 되었다.
현행 민법은 혼인의 자유와 함께 이혼의 자유를 인정하면서(민법 제834조) 모든 이혼에 국가가 관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가기관인 판사가 협의이혼의사를 확인하고 재판상이혼청구를 판단한다. 그렇지만 국가의 관여는 이혼의사의 유무확인과 이혼사유의 존부판단이라는 소극적인 사법기능에 한정되어 있다. 이러한 한정된 기능 하에서 법원의 역할은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요건을 갖춘 협의이혼의사의 확인을 거부할 수 없고, 이혼사유가 있는 재판상 이혼청구를 기각할 수도 없다.
2) 요건과 절차
B가 A와 합법적으로 이혼하려면 정해진 절차를 거쳐야 한다. 협의상 이혼은 부부가 마음이 맞지 않아 이별해야 한다면 합의하여 이혼하는 방법이다. 협의이혼하는 절차는 법원에 “협의이혼의사확인” 신청을 한 후에 지정된 일자에 모두 출석하여 이혼의사를 확인한 후에 날인받은 확인서를 가족관계등록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행정기관에 신고함으로써 종료되고 이혼이 성립한다. 이혼이 성립하면 부부관계는 해소고, 혼인을 전제로 하는 부부 사이의 권리의무는 장래를 향하여 소멸한다. 상대방의 친족들과의 사이에서 발생한 인척관계도 소멸한다.
협의이혼은 부부가 협의하여 이혼하는 것으로 금치산자의 이혼은 부모 또는 후견인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그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친족회의 동의를 얻은 후 법원의 확인을 받아 호적법에 따라 신고하면 된다(제835~836조). 협의상 이혼이 무효로 인정되려면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특별한 사정이 인정되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이혼 당사자간에 일시적으로나마 법률상 적법한 이혼을 할 의사가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사기 또는 강박으로 인하여 이혼의 의사표시를 한 자는 그 취소를 가정법원에 청구”할 수 있다(제838조).
협의이혼은 부부가 이혼하기로 합의한 후 이혼신고서 3통, 호적등본 1통, 주민등록등본 1통, 협의이혼 의사확인신청서 1통을 작성한 후 주민등록증과 도장을 지참하여 부부가 함께 본적지 혹은 주소지 관할법원에 가서 판사 확인을 받고 3개월 이내에 남편의 본적지 또는 주소지에 신고하면 된다. 그러나 부부간에 이혼에 관한 합의가 안 되거나 합의를 할 수 없어 재판상의 이혼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판결이 남과 동시에 바로 효력이 발생한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