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상사 ) 1. 플라톤의 법률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의 법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3. 몽테스키외의 자연법론과 정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4. 루돌프 폰 예링의 목적법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8.23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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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사상사 ) 1. 플라톤의 법률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의 법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3. 몽테스키외의 자연법론과 정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4. 루돌프 폰 예링의 목적법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플라톤의 법률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서론
2. 본론
3. 결론
Ⅱ.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의 법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서론
2. 본론
3. 결론
Ⅲ. 몽테스키외의 자연법론과 정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서론
2. 본론
3. 결론
Ⅳ. 루돌프 폰 예링의 ‘목적법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법 사상의 출발점은 고대 그리스의 문화들을 통해 기틀이 세워지고 그 사회경제적 토대인 폴리스에서 소피스트들에 의해 자연학, 인간학 등의 사상을 다루는 학문들에 의해 법사상의 기초가 세워졌다. 특히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철학자들은 이러한 사상적 기초에 있어 대단히 큰 영향들을 주면서 아직까지도 그들의 저서나 말들이 회자되고 있다. 본 장에서는 플라톤의 법률론과 그 영향에 대해서 서술하면서 법사상의 기원을 따라가고자 한다.
2. 본론
플라톤은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서양 철학의 두 기둥이다. 그의 스승인 소크라테스의 지식이 덕이라는 뜻을 이어받아 이데아적 이상주의의 기초 위에서 전개된 철학과 사상을 펼쳤다. 플라톤은 이데아론으로 시작하여 국가라는 체계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했는데, 그에 따라 이상국가는 어떠한 국가인가라는 개념에 집중했다.
플라톤의 법사상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 아테네의 민주주의적 절차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귀족들에 한정되기는 했으나 기본적인 투표를 통해 민주적으로 지도자를 뽑는 도편추방제의 실시나 소피스트들이 정치적 담화를 통해 관여할 수 있는 사회이기도 했다. 그에 반하여 플라톤의 『국가』에서 표현된 정치적 구상은 아테네 전통에 의존하고 있지 않다. 대신에 이런 아테네의 민주주의와 달리 엘리트주의적 교육을 통해 공동체의 이슈들에 있어 공정하고 사심없이 전담할 우두머리를 선정한다는 방식의 발상을 기초로 한다. 그 당시의 아테네는 정치적으로 쇠퇴기에 있었고 그의 스승을 사형으로 몰고간 아테네의 민주정에 있어서도 좋은 시선을 가졌을리 없다. 그렇기에 아테네 식의 민주정에 대해서는 단점을 과장했고, 같은 도시국가인 스파르타의 정치원리에는 우호적이었다. 오히려 스파르타의 신분사회를 교육과 연관지으면서 국가론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지성에 기초한 신분제 사회를 제시했다. 이렇듯 하나의 이상적 정치체제를 체계적으로 제시하려는 시도는 처음 있는 일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