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작업장도 생산활동에 따른 위험 요소는 상존하고 있다. 산업복지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동자가 노동계약을 감수하는 것은 생존을 위한 임금 때문이다. 이와 같은 작업장 위험에 대한 시각은 두가지다.
- 최초 등록일
- 2021.08.20
- 최종 저작일
- 2021.08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2,850원
소개글
산업복지론
어떠한 작업장도 생산활동에 따른 위험 요소는 상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동자가 노동계약을 감수하는 것은 생존을 위한 ‘임금’ 때문이다. 이와 같은 작업장 위험에 대한 시각은 두가지다.
‘개인의 계약관계’로 볼 것인가? 작업장에 내재된 ‘구조적 관계’로 볼 것인가?
두가지 관점에 따른 차이를 서술하고 본인이 지지하는 관점을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산업복지란?
2) 개인의 계약관계의 관점
3) 구조적 관계의 관점
4) 지지하는 관점과 이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 일의 중요성이 증대되며 직장생활 내 어려움이나 노동인력의 다양화 등으로 산업복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근로자의 입장에서 중재하며 대변할 인력 혹은 조직도 필요한 실정이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전체에서 자신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부품화되거나 소모품으로 판단하기 쉬워지며 사업장 내 위험이나 직무와 관련한 낮은 이해도, 가정과 일의 양립에 대한 환상 등 근로자가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해 전문적 지식을 토대로하여 도움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노동인력의 다양화와 함께 여성 근로자의 증가와 이주 외국인 노동자, 노인 근로자 등의 증가는 평등한 근로자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러한 변화 속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는 사회적으로도 관심받고 있다. 이에 근로자의 입장을 대변하거나 중재할 수 있는 노동조합이 설립되었으나 부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일부 협약에만 한정된다는 점에서 근로자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전달하면서 다양한 욕구와 관련해 근로자를 대변하면서 옹호할 수 있는 조직 및 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산업복지와 관련하여 미시적인 접근과 거시적인 접근이라는 두 관점을 바탕으로 작업장 위험에 대한 시각을 살펴보고자 한다. 미시적인 관점에서는 개인의 계약관계, 거시적인 관점에서는 구조적 관계로 살펴보고 이 중 지지하는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초의수.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경기도: 양서원, 2020.
http://www.riss.kr/link?id=M15574032
노병일. 현대산업복지론. 경기도: 공동체, 2021.
http://www.riss.kr/link?id=M15811621
위험의 와주화 극복, 안전한 일터의 시작일뿐, 참여와 혁신, 2019년 11월 3일,
https://www.laborpl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