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업관계론)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경제, 문화, 사회, 정치 발전의 방향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21.08.19
- 최종 저작일
- 2021.08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경제, 문화, 사회, 정치 발전의 방향에 대해서 논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산업
2. 음악산업
3. 영화산업 발전을 통해 바라본 우리나라의 발전방향
4. 음악산업 발전을 통해 바라본 우리나라의 발전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산업에 있어서 가장 선발 주자이며 세계의 영화계를 이끌어 가고 있는 국가는 미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국 영화산업의 발전과 성공은 우리나라 영화산업 발전에 대해서도 큰 기대감을 심어주고 있다. 이에 따라서 영화인들의 노력과 관심, 그리고 대기업들의 영화산업의 참여로 한국의 영화산업이 성장하였다. 90년대에는 외국 직배사들의 활약과 관객 수가 감소하며 한국의 영화 제작이 감소하였고 외국 영화들을 고가에 수입해오는 현상으로 인하여 한국영화산업이 후퇴하였고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될 것처럼 보인 적도 있다. 그러나 최근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의 칸 영화제 수상 등 한국 영화의 위상이 많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언제나 다양한 위험이 한국영화산업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와 같은 심각성을 인식한 한국 정부는 영화진흥법, 영상진흥기본법 등을 제정해 한국영화진흥을 물적,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뚜렷한 영화산업발전의 징후를 찾을 수 없으며 외국 영화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냐는 한국영화의 위기론마저 발생하고 있는 시점이다.
더욱이 올해 2월 중국 우한 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영화산업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전파력이 매우 빠르고 높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특성 상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많고 밀폐된 공간에 머무는 것을 자제해야 하는데, 영화관이 이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한국에서 빠르게 퍼지기 시작하던 올해 초, 성신여대에 있는 한 영화관에 확진자가 다녀왔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급하게 영화관을 폐쇄하고 소독을 한 적이 있었다. 이러한 일은 한국 사회만 아니라 전 세계로 퍼져 나가고 있다. 전 세계는 비 대면 사회가 점차적으로 가속화되고 있으며 실업률의 가파른 상승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사회적 움직임은 문화생활을 하기 어렵게 만들었는데, 이로 인하여 영화관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영화관들은 문을 닫거나 영화표의 가격을 올리게 되었다.
참고 자료
교재, 멀티미디어 강의
스크린 쿼터 축소 11년, 한국영화는 망하지 않았다.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16)
“스크린 쿼터 없애면 영화산업 붕괴”
(http://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91565)
스크린쿼터 제도의 힘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32036.html)
한국영화 스크린쿼터에 머물지 않는다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603493)
“음악=영화? 한국음악이 세계적 경쟁력?”보도‘개탄’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10215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