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언택트시대와 여가활동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21.08.13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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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택트시대와 여가활동의 변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언택트 여가활동
(1)배경
2.언택트 여가활동의 종류
(1)온라인 게임
(2)온라인 영화 감상
(3)온라인 스포츠 활동
Ⅲ. 결론 (배운 점 및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 5일제 근무가 실시된 이후에 삶의 질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게 되면서 여가에 관련한 여가를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가라는 개념은 일상생활에서만이 아니라 학문적인 논의에서도 역시 매우 혼란스럽게 사용한다.
먼저 여가를 자유시간이라고 보는 견해에서는 하루 24시간을 수면과 식사 등과 같이 생활필수의 시간과 노동시간을 제외하고 나머지 자유시간을 여가라고 보았다. 이렇게 여가를 시간의 개념으로 본 학자는 Kraus가 잇다. 생업이나 부가적으로 생존에 필요한 시간을 제외하고 개인의 자유의지에 따라서 임의로 사용하는 것을 바로 잔여시간이라고 하였으며 Murphy는 개인적으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상황에서 재량껏 활용이 가능한 시간을 여가라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실직상태 혹은 퇴직 이후에 자유시간을 설명하는 것에 한계가 있어서 현대의 사회에서는 잘 맞지 않는다고 본다.
두 번째는 여가를 활동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의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Dumazedier이다. 이는 여가를 강제적인 일, 가족과 사회적인 의무에서 벗어나서 개인의 자유의지로 휴식, 기분전환 그리고 사회적 참여와 창의적인 능력을 실현하기 위하여 스스로 참여하는 행동이라고 했다. 이러한 활동의 개념은 여가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특히나 사람들이 어떠한 활동에 어느 정도나 빈번하게 참여했는지 또는 참여자가 사회적, 경제적인 변인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규명하는 것에 사용된다. 국내에서는 활동의 관점에서 다양한 스포츠 참가와 여가만족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여가와 주거, 일자리를 통합 연계한) 여가활동 통계
장윤정 한국학술정보 2019
언택트 시대 생존 방법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성장 마인드셋) 박희용, 장종희 외 2명 저 | 정보문화사 | 2020.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