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영양학) 소화기관의 특성에 따라 포유류를 구분하고, 이들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8.12
- 최종 저작일
- 2021.08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소화기관의 특성에 따라 포유류를 구분하고, 이들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2. 세포에서 ATP를 생산하는 과정에 필요한 비타민과 광물질의 기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Nutricine의 개념과 종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4. 반추위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종류 및 기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1. 소화기관의 특성에 따라 포유류를 구분하고, 이들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1) 반추동물
소나 면양 등은 섬유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그것은 이들 동물이 반추위라는 독특한 소화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반추위는 단위동물의 위와 다르게 4개의 위로 구성되어 있다. 반추위에는 미생물이 살고 있는데, 이 미생물은 소가 섭취한 사료를 분해하여 소가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부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반추위를 가진 동물들을 반추동물로 구분하게 된다.
반추동물은 아래턱에 앞니가 있지만 윗턱에는 앞니가 없고 딱딱한 잇몸으로 되어 있다. 혀는 길고 튼튼하며 표면은 까칠하다. 사료를 채식할 때는 입술, 혀, 이빨과 잇몸을 이용한다. 반추동물은 매우 많은 타액을 분비한다.
반추위는 분비선이 없는 상피세포로 구성되어 있지만 반추위에 서식하는 많은 미생물들이 다량의 효소를 분비한다. 따라서 동물체에서 분비되는 효소는 없지만 미생물이 분비하는 효소 때문에 반추위는 소화기관 중 가장 많은 종류와 가장 많은 양의 효소로 채워져 있다. 숙주인 반추동물은 미생물에 의한 발효작용으로 생산된 대사산물을 이용하여 생활한다.
2) 단위동물
반추위가 아닌 일반적인 위를 가진 동물을 모두 단위동물이라고 한다. 돼지, 원숭이, 개, 고양이와 같은 동물들이 여기 해당한다. 입에서 1차적으로 이빨로 씹고 자르는 기계적 소화과정과 침과 섞여 아밀라아제를 통한 화학소화과정이 일어난다. 탄수화물은 아밀라아제에 의해 이당류와 다당류로 분리된다. 사료는 침과 섞여 죽과 같은 상태로 위로 이동하는데, 위에서는 탄수화물의 소화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위 운동을 통한 기계적 소화만 일어난다.
소장에 도착하면 췌장에서 분비되는 탄수화물 분해효소에 의해 탄수화물이 엿당과 포도당으로 잘게 분해된다. 엿당분해효소는 엿당과 이소탈토오스를 포도당 2분자로 자당 분해효소는 자당을 과당과 같은 포도당으로 유당분해효소는 유당을 포도당과 같은 갈락토오스로 각각 분해한다.
참고 자료
김유용, 『가축영양학』, 2018.
이효원 외, 『가축사양학2』, 2018.
이효원 외, 『사료학』,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