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학습이론들(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왓슨의 행동주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 최초 등록일
- 2021.08.12
- 최종 저작일
- 2021.08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 소개
2. 학습이론 공통점과 차이점
3. 학습이론에 대한 공헌과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이론은 파블로프가 실시한 뇌의 조건반사 연구로부터 영향을 받아, 1913년 왓슨에 의해 인간의 심리 행동 등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으로 본격적으로 제창되어 손다이크, 스키너 등에 의하여 발전되었다.
종래의 심리학이 주로 의식현상을 내성적 방법으로 연구한 데 비하여, 행동주의 심리학은 가시적 행동, 즉 객관적인 관찰과 수량적 측정이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개념화하였고, 이러한 까닭에 행동주의 이론을 연합이론이라고 명명하기도 한다.
인간을 비롯한 유기체들은 환경에 부합되는 행동을 적절하게 수행해야만 생존과 적응을 유지할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유기체로 하여금 주어진 자극에 관련된 반응을 계속적으로 유도함으로써 그 결과를 학습으로 연결 짓도록 한다. 즉, 학습을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한 비교적 영속적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한다.
본론에서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왓슨의 행동주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각각 살펴보고 이 이론들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떤 것인지 밝히며, 이 이론들의 공헌점과 한계점에 대하여 기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학습이론 소개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파블로프는 일정한 조건에 대한 반응을 통하여 학습이 가능하다는 가설 아래, 어두운 방에서 개에게 먹이를 주면서 전등불을 켜고 이후 음식물을 주는 훈련을 반복하였다. 이러한 훈련을 되풀이하면 나중에는 불이 켜지는 것만 보고도 타액을 분비함을 발견하였다.
이와 같이 조건자극을 무조건자극과 결합시켜 반복적으로 제시하게 되면 나중에는 종소리만 듣고도 타액분비를 일으키는 것을 조건화 혹은 조건 형성이라고 한다. 무조건 반응이 유발되는 것은 수용기와 반응을 일으키는 실행기 사이에 생득적인 연합이 되어 있기 때문이나 조건반응에 의해 새로운 자극에 반응을 경험을 통하여 이 자극을 받아들이는 수용기와 실행기 사이에 새로운 연합이 생겼기 때문에 가능해진 것이다.
참고 자료
김미경 외, 『행동수정』, 형지사, 2009.
성미애 외 『인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