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의론) 다람쥐소녀가 여행한 마을 중 5개 마을을 선택하고, 그 마을의 정의관을 요약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8.12
- 최종 저작일
- 2021.08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목차
1. 다람쥐소녀가 여행한 마을 중 5개 마을을 선택하고, 그 마을의 정의관을 요약하시오. (40점)
2. 다람쥐 소녀는 정의를 찾아 다니다 노인이 되었다. 노인이 된 이유를 서술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정의를 서술하시오. (30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다람쥐소녀가 여행한 마을 중 5개 마을을 선택하고, 그 마을의 정의관을 요약하시오. (40점)
다람쥐소녀는 자유의 마을 중 첫 번째 마을인 마켓 타운에 갔다. 마켓 타운은 우리가 자유주의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애덤 스미스의 가치관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경제학의 기초를 세운 그는 인간이 이기적일 때 착한 사회가 만들어진다고 보았다. 다람쥐 소녀가 마켓 타운에서 만난 고양이도 이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 그는 시장에서 이기적인 동물들이 경쟁을 통해서 사회를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기적인 경쟁이 질이 좋은 물건을 만들어내며, 가격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모두에게 좋은 결과로 귀결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더불어 고양이는 자신을 사랑하면서도 세상을 공평하게 볼 수 있는 이중적인 존재로 보며 이기적인 동물들이 다른 사람에 아파할 수 있는 공감능력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인간의 승자독식 세계와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다람쥐 소녀가 여행한 마을은 워터플레이라는 놀이시설이다. 이곳 워터플레이는 입장권이 일반권과 프리패스로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두 입장권의 가격의 차이는 두 배 이상이 났다. 그러나 워터플레이의 이와 같은 가격 차이는 당연한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다람쥐 소녀는 매우 당황했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큰 가격차이 때문에 자녀에게 미안한 부모들이 생겼으며, 기다림에 지쳐서 낙담하는 어린 아이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영모, 『사회복지학』, 2006
정현태 외, 『한국의 사회복지 현실과 한국인의 복지의식』,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