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경제)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 최초 등록일
- 2021.08.12
- 최종 저작일
- 2021.08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과목명: 생활속의 경제
과제명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강의 13강을 우선 듣고 교재 11장 참조). (배점: 25)
목차
Ⅰ. 문제 1
1. 완전경쟁시장
2. 독점시장
3. 독점적 경쟁시장
4. 과점시장
Ⅱ. 문제 2
1. 시장실패의 개념
2. 시장실패의 원인
(1) 미시적 시장실패의 원인
(2) 거시적 시장실패
Ⅲ. 문제 3
1.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킨다는 말의 의미
2.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기 위한 정책
(1) 재정정책
(2) 통화정책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시장은 완전한 경쟁이 보장되는 시장이라는 의미로 개념에서부터 현실에는 존재하기 어려운 이상적인 개념이다. 완전경쟁시장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요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이 요건들이 현실에서는 충족되기 어려운 것들이다. 완전경쟁시장이 되려면, 첫째, 완전경쟁시장이 되려면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이 동일한 품질의 것이어야 한다. 즉, 상품의 동질성이 있어야 한다. 둘째, 소비자가 상품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현실에서 소비자는 상품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기 어렵다.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정보는 언제나 소비자에게 불리한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셋째, 완전경쟁시장이 되기 위해서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모두 가격수용자이어야 한다.
가격수용자란 시장에 참여하는 공급자와 수요자 중에 어떤 누구도 상품의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없다는 의미이다. 즉, 각 경제주체는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가격을 높이거나 낮추기 위해서 인위적인 노력을 하지 않는다. 넷째, 모든 경제적인 자원이-예를 들어 상품 생산에 필요한 천연 자원이나 에너지, 노동력 등- 경제의 어느 부문으로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완전경쟁시장은 가장 이상적인 시장형태이다. 왜냐하면 완전경쟁시장일 때 소비자의 주권이 강력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시장가격과 평균비용이 일치하기 때문에 최적생산량을 산출하기 위해 소요되는 생산요소의 총비용이 극소화되기 때문에 자원의 효율성이 최고조에 달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KDI 경제정보센터, click 경제교육, 까다로운 완전경쟁시장
조선일보, 이경탁, 2020.10.16. 삼성전자, 8월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화웨이와 격차 벌려
KDI 경제정보센터, 경제교육, 경제개념, 불완전경쟁과 시장실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