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순*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현대시론 | 자료 | 6건 |
공통 |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단,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글을 쓰시오.)
1. 서정주, 『미당 시전집 1』, 민음사, 1994.(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서정...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단,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글을 쓰시오.)
1. 서정주, 『미당 시전집 1』, 민음사, 1994.(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서정주 시집도 모두 무방함) 2. 조지훈, 『승무』, 미래사, 1991.(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조지훈 시집도 모두 무방함) 3. 김종삼, 『김종삼 시선』, 지만지, 2014.(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김종삼 시집도 모두 무방함) 4. 김광규, 『우리를 적시는 마지막 꿈』, 문학과지성사, 1979. 5. 곽재구, 『사평역에서』, 창비, 2013. 6. 함민복, 『자본주의의 약속』, 세계사, 1993. 7. 나희덕, 『그 말이 잎을 물들였다』, 창비, 1994 <유의사항> ① 과제물 작성시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한 ‘비유’, ‘상징’, ‘이미지’, ‘리듬’, ‘화자’, ‘어조’, ‘시어’ 등 시론의 주요 용어를 적극 활용하고, 주요 작품을 3편 이상 선정하여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한다. ② 비평문의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제목을 글의 앞머리에 반드시 붙인다. 필요한 경우, 소제목을 붙일 수 있다. ③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글의 제목을 정하고 반드시 ‘(글의) 제목–도입 부분–시 분석–글의 마무리’ 형식으로 글을 쓴다. 글을 쓰기 전에, 개요를 미리 구상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④ 맞춤법, 띄어쓰기, 단락 나누기 등 글쓰기의 기본 형식에 유의하고, 문장의 연결, 글의 내적 연관성 및 완결성을 고려하여 한 편의 완성된 글을 쓴다. ⑤ 비평문의 주 대상은 대상 시집과 그에 대한 분석이 되어야 함을 반드시 기억한다. 글쓴이의 경험이 글의 중심이 되거나 지나친 감상 토로에 그칠 경우, 감점의 요인이 될 수 있다. ⑥ 시를 인용할 때는, 작품의 본문과 해당 페이지를 직접 인용한다. ⑦ 분량은 A4용지 약 4매로 한다. (표지와 문제 내용은 분량에서 제외한다. 시 인용은 전체 분량의 1/4을 넘지 않도록 한다.) 아래한글 또는 MS word 프로그램으로 글자 크기 12 포인트 이하, 줄간격 170으로 작성한다. ⑧ 시집과 교재 이외의 참고자료는 활용하지 않기를 권장한다. 가능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한 편의 글을 완성한다. 부득이 참고자료를 활용할 경우, 각주와 참고문헌 형식으로 서지정보를 정확히 제시한다. ⑨ 다른 사람의 글을 표절할 경우 0점 처리될 수 있다.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현대시론<과제명>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단,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글을 쓰시오.)
1. 서정주, 미당 시전집 1 , 민음사, 1994.(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서정주 시집도 모두 무방함)
2. 조지훈, 승무 , 미래사, 1991.(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조지훈 시집도 모두 무방함)
3. 김종삼, 김종삼 시선 , 지만지, 2014.(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김종삼 시집도 모두 무방함)
4. 김광규, 우리를 적시는 마지막 꿈 , 문학과지성사, 1979.
5. 곽재구, 사평역에서 , 창비, 2013.
6. 함민복, 자본주의의 약속 , 세계사, 1993.
7. 나희덕, 그 말이 잎을 물들였다 , 창비, 1994
목차
1. 도입2. 시 분석
3. 마무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도입서정주는 1936년 「벽」이 《동아일보》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등단하였으며 (詩作) 활동은 일제 강점기를 거쳐 《시인부락》동인으로 작품 활동을 했으며, 끊임없는 시 세계의 변모를 통하여 작품의 깊이를 확장해 왔다(양소영, 2016).
서정주의 시는 대체로 초기 중기, 후기 세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초기 시에 해당하는 작품집으로는 『화사집』(1941)과 『귀촉도』(1946)를 들 수 있다. 중기 시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서정주 시선』(1955)과 『신라초』(1960), 『동천』(1968)을 들 수 있으며, 후기 시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질마재 신화』(1975)와 『떠돌이의 시』(1976), 『西으로 가는 달처럼』(1980), 『鶴이 울고 간 날들의 詩』(1982) 등을 들 수 있다(김수이, 1997).
초기 작품 중에서도 『화사집』은 보들레르의 영향을 받으며 세기말적 악마성과 토속적인 원시성의 조화를 이룬 작품집으로 평가 받고 있는데, 육체적 악마성과 원죄의식 등은 서양 문화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박민영, 2012).
화사집에서는 전체적으로 붉은 색이 자주 쓰이는데 이러한 ‘붉음’은 강렬한 색감과 화려한 공간을 그려내는데 어둠이나 죽음 등 ‘붉음’이 가진 밝음이나 생명 에너지에 대비되는 시어들을 대비시켜 전체적으로 압도적인 이미지를 전달한다.
참고 자료
서정주, 『화사집』, 문학동네, 2001.김수이, 『서정주 시의 변천 과정 연구 : 욕망의 변화 양상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학위논문, 1997.
류동현, 「『화사집』의 심층 심리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2000.
박민영, 「뱀와 달의 상상력-서정주 시 「화사」와 「동천」 연구」, 『한국시학연구』, 2012,
양소영 「서정주의 화사집에 나타난 원시성 연구」, 한국시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2016.10, pp.45-56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현대시론]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 김광규 6페이지
- 현대시론 - 김광규 '희망' 11페이지
- [현대시 레포트]-'황동규'와 '김광규' 시 비교 레포트 1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