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영화비평 )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2)
- 최초 등록일
- 2021.08.09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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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가주의 비평이란
1954년 누벨바그가 시작되기 전에는 프랑스에서는 통속쩍인 소설을 각색하여 주인공이 비극적 결말로 끝나는 영화를 많이 찍었다고 한다. 이것은 ‘시적 리얼리즘영화’라 불리며 실내 스튜디오에서 인공조명을 설치하고 찍는 영화로 유명배우들이 출연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감독의 역할 또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닌 카메라를 이용한 영화 촬영과정의 일부분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1960년대 프랑스의 사회적 분위기에 힘입어 영화계에서도 프랑수아 트뤼포로 인하여 기존 영화에 반기를 들고 영화만의 독자적 시각을 주장하며 새로운 물결을 불러오기 시작한 것이 누벨바그이다. 누벨바그 이전의 영화는 ‘리얼리즘’으로 사실적 표현이 주로 이루었으나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사회적 현실이 사실적으로 표현되지 못하고 현실을 외면한다고 하여 비판을 받기 시작한다.
기존의 영화적 관습에서 벗어나 전쟁의 경험을 통해 기존 영화들이 현실을 담아내지 못함에 있어 영화의 예술성을 제한한다는 비판이 커지고 <카이에 뒤 시네마>를 통해 누벨바그 운동을 주도하였다. 누벨바그 영화는 전통적 의미에서의 문학의 관습적 네러티브나 부가적인 의미로서의 음악과 사운드, 구조화된 회화저거 이미지로부터 탈피하는 감독만의 독창적인 작가영화의 시대를 열었다. 작가주의 영화는 기존의 영화와 차별화를 시도하기 위해 핸드헬드기법, 점프컷 등 이전에 금지되거나 꺼려왔던 방식을 적용하며 사건전개나 기법 면에서 감독의 개성을 드러나는데 주력하면서도 우리가 사는 현실 그대로 영화에 담기 위해 애썼다.
대표적인 감독으로는 프랑수아 트뤼포, 클로드 샤브롤, 고다르 등이 있다. 프랑수아 트뤼프의 데뷔작인 <400번의 구타>라는 영화는 트뤼포의 야심이 그대로 드러난 성장영화의 걸작으로 감독 스스로 작가의 지위에 오르고자 했다. 트뤼포는 <피아니스트를 쏴라>라는 영화를 통해 시스템에 얽매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Tvn 홈페이지 _빈센조
http://program.tving.com/tvn/tvnvincenzo?rcnt=1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연합사보 <카페인>, 오형석, 20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