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산업과마케팅 4학년]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20점)
4. 영화의 흥행을 성공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20점)
5. 해외 영화 <헝거게임-모킹제이>가 우리나라에서 흥행에 실패한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목차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1) 매체
2) 엔터테인먼트
3) 서비스
4) 부가가치
5) 금융 도구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1) 장점
2) 단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20점)
1) 제품요인(Product)
(1) 장르
(2) 배우(스타)
(3) 감독
(4) 등급
2) 가격요인(Price)
3) 유통요인(Place)
4) 촉진요인(Promotion)
4. 영화의 흥행을 성공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20점)
1) 스타
2) 감독
3) 장르
4) 배급사
5) 기획·제작 과정의 소재
5. 해외 영화 <헝거게임-모킹제이>가 우리나라에서 흥행에 실패한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1) 매체
영화를 핵심으로 하는 매체상품이란 영화 저작권자가 영화 판권을 온라인 채널사업자, 방송국, 교통수단 등 비 시네마의 채널에 부여하고, 비디오 회사가 영화를 개발하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비디오테이프, VCD, DVD 뿐만 아니라 영화 판권의 해외 배급도 포함한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판권이 부여된 영화가 동영상 사이트에서 방영되는 것은 영화 발행의 필수 부분이 되었다. 소비자의 소비는 여전히 영화 콘텐츠 자체로 새로운 요소가 첨가되지 않았으며, 제품 형태는 여전히 영상 콘텐츠이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지 않으면서, 가치 전이를 실현시킨 것이다. 또 하나의 매체 파생상품은 영화 속 줄거리, 인물, 이미지를 이용하여 콘텐츠 산업 내의경계를 뛰어넘는 각색을 실현했다. 도서, 게임, 애니메이션, 파생영화, 파생드라마 등으로 영화 콘텐트의 2차 창작이 주로 이뤄졌고, 영화 내용 자체를 벗어나 영화의 가치를 높였다.
2)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파생상품은 주로 영화제작회사가 허가한 것으로, 영화 속 인물 형상, 장면 등을 이용하여 생산한 실물 제품을 가리킨다. 주로 의류, 식류, 문구류, 일용품류, 전기류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포괄한다. 영화에서 파생된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디즈니의 미키마우스(Mickey Mouse) 애니메이션이다. 미키마우스의 이미지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유행해 왔고, 수천 개의 상품에서 나타났다. 사람들은 이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상품 이미지로 떠올린다. 영화 자체는 언어, 이야기, 사상, 정서, 렌즈 등 일련의 추상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반해 파생된 엔터테인먼트 상품은 영화 내용에서 벗어나 추상 요소들로 굳어지고, 이런 부호들을 구체화하여 교환할 수 있는 상품으로 만들어진다. 엔터테인먼트 상품과 다른 상품의 가장 큰 차이는 엔터테인먼트 상품은 영화의 핵심가치를 지니고 있어 영화의 문화적 가치를 상품에 주입한다.
참고 자료
김이석 외, 영화와 사회, 한나래, 2017
양 윤 외(2001), ‘영화에서의 PPL 광고효과 측정’,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
리대룡 외(1999), 영화 속 브랜드 배치에 대한 평가적 태도, 광고홍보연구.
정민정(2003), ’영화 속에 삽입된 PPL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현정 외, 『한국 영화관객의 관람구매 결정요인과 마케팅 방안 연구』, (서울 : 영화진흥위원회, 2005)
김진욱. 영화흥행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 산업학회논문지. Vol.9 No.2.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