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문제론 기말] 한국 사회에서 건강 불평등은 점차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① 건강 불평등을 정의하고, ②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을 설명한 후 ③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는 건강 불평등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④ 사회문제로서 이러한 건강 불평등을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가능하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문제론, 방송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물 문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 불평등의 정의
2.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 설명
1) 사회생태이론
2) 건강서비스 이용 행동 모델
3) 계획행동이론
4) 사회 마케팅 모델
5) 사회생태이론
6) 사회적 건강결정요인 모델
3.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는 건강 불평등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서술
1)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의 차이로 인한 건강 불평등
2) 흡연율과 사회경제적 불평등
3) 거주 지역에 따른 의료 자원의 불평등
4) 비정규직과 건강불평등
5) 젠더와 건강불평등
4. 사회문제로서 이러한 건강 불평등을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가능하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
1) 건강과 관련된 일상의 생활조건 개선
2) 권력·금전·자원의 불평등 한 분포 개선
3) 건강불평등 현상에 대한 모니터링과 해결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지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헌법은 건강에 관해 모든 국민이 평등해야 하며 이를 국가가 보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는 건강불평등 문제가 사회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 불평등 양상이 커지면서 건강불평등 문제는 사회문제로서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사회 갈등을 부추기는 뇌관이 되고 있다. 건강불평등은 소득, 직업, 지역, 성별 등에 따라 건강상의 차이가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에 매우 어긋나며, 불합리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건강이 인간의 삶에서 갖는 의미를 고려할 때 건강불평등은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야 한다.
건강불평등 문제는 개인의 의지나 노력에 의해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노력과 배려가 있어야 한다. 건강불평등의 책임이 개인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건강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나서서 불합리한 사회구조를 바꾸고, 제도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 지금부터 “한국 사회에서 건강 불평등은 점차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건강 불평등을 정의하고,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을 설명한 후,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는 건강 불평등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사회문제로서 이러한 건강 불평등을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가능하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를 논제로 사회문제론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건강 불평등의 정의
어원적으로 불평등은 ‘같지 않음’을 의미하면서 차이, 격차, 변이와 같은 서술적 개념이고, 이러한 불평등 현상 중에서도 공정한지 등 윤리적 가치판단을 필요로 하는 것이 불공정성이다. 그러므로 불평등에서 비롯된 건강불평등은 집단 간 건강 차이를 표현하는 기술적 용어이고, 불공정성으로부터 나온 건강형평성은 사회정의에 부합하는지를 논의하는 정치적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창곤(2007), 추적 한국 건강불평등, 밈.
마이클 마멋 저, 김보영 역(2006), 사회적 지위가 건강과 수명을 결정한다, 에코리브르.
리처드 윌킨슨 저, 손한경 역(2011), 건강 불평등, 이음.
정연 저(2020), 국민의 건강수준 제고를 위한 건강형평성 모니터링 및 사업 개발-노동자 건강불평등 (연구보고서 2020-14),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기태(2012), 대한민국 건강 불평등 보고서 (가난한 이들은 쉽게 아팠고 쉽게 다쳤고 쉽게 죽었다), 나눔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