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그래픽커뮤니케이션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 입력장치, 샘플링 등)
- 최초 등록일
- 2021.03.01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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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그래픽커뮤니케이션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 입력장치, 샘플링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 ( 15점 )
2.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의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것을 7가지 들고 각각 어떤 기능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 10점 )
3.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화 할 때 알아야 할 개념인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고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하시오. ( 15점 )
4. 3D 그래픽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가 렌더링 작업이다. 우선 중요한 렌더링 기법의 4가지 발전 단계를 들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다음으로 실사로 촬영한 동영상에 그래픽을 추가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가능한 상세하게 서술하시오. (15점)
5. 다음의 영화들에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컴퓨터그래픽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15점 )
본문내용
1. 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 ( 15점 )
1) 레이트레이싱 (Ray Tracing) 기법 : 1980년 발표된 논문에서 다룬 방법으로, 물체에 반사된 빛을 계속해서 추적하여 물체의 표면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빛은 광원으로부터 일직선으로 물체에 적용될 것으로 단순하게 생각될 수 있으나, 사실 빛은 다른 물체의 표면에 반사된 후 도달하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다른 각도에서도 물체에 도달할 수 있다. 이를 수치적으로 계산하여 이미지로 표현하는 기법이 레이트레이싱 기법으로, 매우 복잡한 계산을 거쳐야 하지만 사실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리 표면, 유리를 통과해 비추어지는 뒷면의 모습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디즈니 (Walt Disney)사의 트론 (Tron) : 1982년 디즈니에서 제작된 공상영화로,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15분 분량의 235컷을 그래픽으로 처리함으로써 컴퓨터 그래픽을 널린 알리는 계기가 된 작품이다. 또한 이는 최근에 후속편으로도 제작된 바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