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이해)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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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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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문화의이해 | 자료 | 16건 |
공통 |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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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대중문화의이해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대중문화의 소비자 변화
2) 문화상품 전략
3)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현재 대중문화산업은 대한민국에서도 높은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물론 다른 산업들이 수익의 계산에서 월등히 높게 나타나는 예도 있지만, 대중문화 산업은 수치가 보여주는 의미보다 훨씬 높은 가치를 지닌다. 대중문화산업이 활성화되어 해외에서 위상이 높아진다는 것은 곧 대한민국이라는 브랜드 자체의 가치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중문화 산업은 매우 중요하며, 최근 들어 변화하고 있는 소비문화와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론에서는 대중문화의 적극적 소비자가 현재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대중문화 상품 생산자가 어떤 전략으로 구매를 촉진하는지 분석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대중문화의 소비자 변화
(1) 예술계
2018년 티켓구매 플랫폼을 보유할 인터파크가 발표한 공연시장의 규모는 5442억 원이었다. 이것은 10년 전인 2008년보다 2.8배 성장한 수치이었다. 시장이 성장했던 만큼 새로운 관객들은 많이 유입되었고, 기존의 팬층은 더욱더 두꺼워졌다. 팬층은 확대되어 ‘혼공족’이라고 불리는 1인 관객들의 증가도 나타났다. 1인 1장 공연티켓 예매율이 43%까지 상승했다는 현실은 10명 중 4명 이상이 공연을 타인과의 교류목적으로 관람하지 않고, 오직 작품을 소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람했다는 것이다. 확대되고 있는 충성 관객들과 새롭게 유입된 관객들은 문화를 누리는 방법에 변화를 겪었고 그에 따른 공연기획제작사들의 대응도 달라지고 있다.
공연시장의 경우 팬덤 문화가 이끌고 있다고 표현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같은 공연을 여러 번 관람하는 뮤지컬 전체 예매자 중 6%에 불과하지만, 실제 숫자는 3~4만 명에 육박한다. 한 뉴스에서는 같은 공연을 120번 관람한 관객도 나타났다..이러한 충성심 높은 관객들은 그저 관람에만 만족하지 않는다. 이들은 공연장 밖으로 나가서도 차별화된 경험들을 추구한다.
참고 자료
매일경제 [뮤지컬 `회전문 관객`을 아시나요]연합뉴스 [연극·뮤지컬 온라인 생중계했더니…공연장 관객도 늘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