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중국 희곡에는 어떤 양식들이 있는지를 정리한 뒤 각 양식의 특징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21.01.27
- 최종 저작일
- 2021.01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과목명: 중국공연예술
<과제명>
※중국 희곡에는 어떤 양식들이 있는지를 정리한 뒤 각 양식의 특징에 대해 4천 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70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중국 희곡의 개념
2. 중국 희곡의 양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중국 희곡은 공연예술의 한 장르인데, 연극이나 무용 중 어느 하나로 나누기가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공연예술의 요소들이 결합되어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또한 문학으로서의 시가, 시각예술로서의 회화 및 공예적 요소 역시 중국 희곡에 있어 하나의 큰 축을 차지할 정도로, 중국 희곡은 복합장르로서의 특성을 강하게 갖는다.
그러나 오늘날의 여러 복합 예술 실험 내지 “다원적 실험(Multi-disciplinary experiments)”에서 볼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중국 희곡에서 연극과 무용, 미술적 요소와 문학적 요소 등등은 모두 엄격한 규칙에 따라 결합하고 있어 그 형식적인 질서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특징 역시 드러내고 있다.
예컨대 중국의 희곡에 있어 시와 노래는 인물의 형상을 나타내는 역할을 일차적으로 수행하는 한편, 분장과 의상 및 소품 등은 인물의 캐릭터를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역할을 이중으로 수행한다. 이에 더하여 인물이 처한 각 상황에 맞추어 인물은 도식적인 동작을 엄격하게 수행하는데, 이러한 중국 희곡의 “형식미” 원칙은 오랜 기간 동안 중국 희곡이 여러 장르로의 분화를 거쳐 발달해 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래 본론에서는 중국 희곡의 개념을 간단하게 개괄한 후, 중국 희곡에 있어 존재하는 여러 가지 양식을 살펴보고 각 양식이 갖고 있는 특징을 제시함으로써 중국 희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중국 희곡의 개념
중국의 희곡을 가리킬 때에는 통상적으로 “희곡”이라는 단어가 갖고 있는 사전적인 의미에 비해 보다 특성화되고 한정적인 개념으로서의 공연예술을 가리키게 된다.
즉 대체로 희곡이 연극 공연의 상연을 목적으로 창작된 문학 작품을 가리키거나, 또는 그 문학 작품 및 실제의 연극까지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는 반면 중국에서의 희곡은 배우의 동작과 노래, 춤 및 대사가 모두 결합하여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무대예술로서의 연극 공연 전반을 가리키게 된다.
참고 자료
양회석, 중국 희곡, 민음사, 1994
김태만(외), 쉽게 이해하는 중국문화, 다락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