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다음은 K회사와 경쟁사의 20×9년도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이다. 교재 제2장 『경영분석의 기초』 내용에 따라 다음 재무비율의 공식과 의미를 설명하고, 계산결과를 바탕으로 K회사의 경영상태를 경쟁사와 비교하여 평가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1.25
- 최종 저작일
- 2021.01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경영분석
과제명: 다음은 K회사와 경쟁사의 20×9년도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이다. 교재 제2장 『경영분석의 기초』 내용에 따라 다음 재무비율의 공식과 의미를 설명하고, 계산결과를 바탕으로 K회사의 경영상태를 경쟁사와 비교하여 평가하시오.
○ 유동성비율 : 유동비율, 당좌비율
○ 레버리지비율 : 부채비율, 비유동비율
○ 활동성비율(분모는 연말 기준을 적용) : 재고자산회전율, 총자산회전율
○ 수익성비율 : 자기자본순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재무비율의 개념
2. 재무비율의 종류
3. K회사의 경영상태 비교 평가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기업의 공시에 따라 공개되는 재무제표를 살펴보거나, 증권회사에서 제공하는 분석보고서를 읽다 보면 당좌비율, 유동비율 등 다양한 재무비율이 거론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재무비율은 회사의 경영 상태를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지표가 되는 바, 아래 본론에서는 재무비율의 의미 및 재무비율의 종류와 각각의 산출 방법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가상으로 제시된 K회사와 경쟁사의 재무제표에 기준하여 여러 가지 재무 비율을 실제로 계산해 보고, 해당 재무비율이 시사하는 바를 요약해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재무비율의 개념
재무비율이란 재무제표에서 서로 상관성이 있는 두 요소를 서로 나누어 상대적인 비율로 표시한 것이다.
각각의 요소를 고려할 때보다 비율로 고려하는 경우가 기업의 수익성이나 기업의 효율성 등 여러 가지를 판단함에 있어 보다 직관적인 형태의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재무비율은 투자자, 채권자, 경영인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즐겨 사용된다.
2. 재무비율의 종류
1) 유동성 비율
유동성 비율은 단기채무상환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비율이다. 즉 회사의 자산 중 어느 정도가 유동성이 높은 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신속하게 채무를 상환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재무비율이다.
유동성(Liquidity)이란 즉각적으로 채무에 대처할 수 있게끔 자산을 현금화 내지 화폐화하는 것과 직결되어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특히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이나 채권자들이 회사의 경영 상태를 판단하는 데 있어 유동성 비율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1) 유동비율
“은행가의 비율(Banker’s ratio)” 이라고도 불리는 유동비율이란, 단기 채권에 대해 그 채권의 원금과 이표를 상환할 수 있도록 회사가 어느 정도 수준으로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재무비율이다.
참고 자료
지한송, 재무관리, 세진사, 2019
최재형, 회계원리, 세경북스,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