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 영화로생각하기)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A4지 1매 (글자크기 12pt) 내외로 씁니다. 글은 <내용 서술>과 <본인의 견해> 두 부분으로 구성하며, <본인의 견해>는 최소한 3줄 이상을 씁니다.
- 최초 등록일
- 2021.01.12
- 최종 저작일
- 2021.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방통대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 영화로생각하기)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A4지 1매 (글자크기 12pt) 내외로 씁니다. 글은 <내용 서술>과 <본인의 견해> 두 부분으로 구성하며, <본인의 견해>는 최소한 3줄 이상을 씁니다.
1) 교재 14장과 15장을 정독한 후, 냉전 시기 동독과 미국에서 벌어진 국가 차원의 인권탄압 실상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힙니다.
2) 교재 10장과 11장을 정독한 후, 이 두 영화의 신화적인 구조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힙니다.
3) 교재 2장과 4장을 정독한 후, 이 두 영화에서 제기되는 철학적인 문제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힙니다.
목차
1. 교재 14장과 15장을 정독한 후, 냉전 시기 동독과 미국에서 벌어진 국가 차원의 인권탄압 실상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힙니다.
1) 내용 서술
2) 본인의 견해
본문내용
1) 교재 14장과 15장을 정독한 후, 냉전 시기 동독과 미국에서 벌어진 국가 차원의 인권탄압 실상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힙니다.
<내용 서술>
영화 <타인의 삶>과 <굿나잇 앤 굿럭>은 냉전 시기 각각 동독과 미국에서 이루어진 국가 차원의 인권탄압을 주제로 한다. <타인의 삶>에서는 동독 국가안전부가 타인을 감시하는 ‘분쇄’ 방식이 소개된다. 분쇄란 한 개인의 24시간을 국가가 감시하고 도청하며 개인의 삶을 망가뜨리는 철저한 국가에 의한 인권탄압 방식이다. <타인의 삶>에서 동독의 문화예술부 장관은 국가안전부에 극작가 드라이만을 분쇄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국가안전부 요원인 비슬러는 드라이만을 감시하면서 문화예술부 장관이 드라이만의 애인 질란트를 유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로 인해 평생 사명감을 가지고 있던 자신의 일과 신념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이정호 외(2020). 영화로 생각하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