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
지식공유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관광학과, 청소년교육과, 생활체육지도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레크레이션활동지도 | 자료 | 18건 |
공통 |
과제명: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글자크기 11포인트 이하, 작성 분량(A4기준 표지,목차 제외 5장이상) - 과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 1.표지 및 목차 , 2.서론, 본론, 결론 3. 느낀점 및 시...
과제명: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글자크기 11포인트 이하, 작성 분량(A4기준 표지,목차 제외 5장이상) - 과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 1.표지 및 목차 , 2.서론, 본론, 결론 3. 느낀점 및 시사점, 4.참고문헌 및 자료 제시- -<참고문헌> -펀 경영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유머의 힘) 밥 로스 글 | 송진욱 그림 | 김원호 역 | 시아출판사 | 2012.12.16. -신나는 조직을 위한 펀 경영 박기찬(교육기관단체인) 저 | 다밋 | 2007.04.20. -조직을 살리는 펀 경영 신한은행 갤포스 저 | 이팝나무 | 2008.04.24. -펀을 잡아라 (Catch the F.U.N.,웃다가 성공한 여자 진수테리의 펀펀(fun fun)한 경영) 진수 테리 저 | 김영사 | 2007.07.13. -기타 “FUN경영“ 관련 참고문헌 참조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FUN 경영의 사례
1) FUN 경영 해외 사례
2) FUN 경영 국내 사례
2. FUN 경영의 효과
1) 애사심 고취 및 생산성 증진
2) 고객만족도 증진
3) 노사관계 증진 및 이직률 저하
Ⅲ. 결론
Ⅳ. 느낀점 및 시사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FUN 경영은 “1990년대 후반 미국에서 시작된 이후 서서히 주목받기 시작한 경영기법으로,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모두 즐거울 때 생산성이 증대될 수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조직의 분위기는 조직 구성원들이 일을 즐기면서 열정적으로 참여할 때 바뀌게 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문화를 중요시여기는 회사일수록 기업 내부와 외부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여기며 이는 고객관의 관계개선 노력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FUN 경영은 “단순한 재미를 넘어 종업원들에게 재미를 느끼도록 하는 것이 본질적인 목표이며 그것을 통해 업무 자체의 몰입을 통해 기업의 성과를 창출하며 성취감을 반복적으로 체득함으로 조직 내 즐거운 분위기 형성을 통해 직무만족을 통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점에서 오늘날 FUN 경영은 제품생산, 조직유효성,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으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FUN 경영은 ‘훌륭한 일터 운동’을 창시한 로버트 레버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기업의 외부가치보다 내부가치인 종업원”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미국의 포춘지에서는 1998년 이래로 ‘미국의 훌륭한 100개의 일터’를 발표하면서 훌륭한 일터 운동은 일종의 경영혁신운동으로 발전되었다. 로버트 레버링이 제안한 일터모형은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상사와 경영진을 신뢰하고 일에 자부심을 느끼며, 동려와 구성원간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박기찬(2009). 신나는 조직을 위한 펀경영. 다밋.윤종호, 신호균 (2010). 중소기업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펀경영 교육의 영향. 의사결정학연구, 18(1), 69-83
장미화(2009). 직원도 회사도 신나는 펀(fun) 경영. 신한FSB연구소, 3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