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
- 최초 등록일
- 2020.12.17
- 최종 저작일
- 2020.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
소설텍스트의 구조를 중심으로 볼 때, 작품분석은 크게 다음처럼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1) 무엇을 재현했는가
2)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결합시켰는가
3)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고 있는가
각 질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분석에 필요한 용어를 각 세 개씩 찾아 작품의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무엇을 재현했는가?
1) 인물(성격)
2) 사건
3) 배경
2.2.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결합시켰는가
1) 서사
2) 서사 담화
3) 인물의 형상화
2.3.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고 있는가
1) 서술자의 시점
2) 어조
3) 문체
3. 맺음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한편의 소설을 읽고 나서 그 소설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물음을 던지게 된다. 바로 여기서 ‘무엇’에 해당되는 것이 ‘주제’인 것이다. 주제란“ 작가가 소재를 통하여 드러내고자 하는 메시지”로 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의미이자 작가의 중심 사상이며, 소재를 해석해 나가게 되는 통일된 힘인 것이다.
작가는 작품 속에서 스스로의 세계관이나 문제의식을 드러내고자 한다. 가령 황석영의 ‘장길산’에서 보여지는 작가의 세계관은 민중의식 혹은 평등에 관련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노동의 소외에 관련된 미학적인 성찰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문제의식은 작가의 주제를 가늠하게 될 수 있는 준거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작가의 세계관, 인생관을 담고 있는 문제의식을 곧 소설의 ‘주제의식’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한 작품 속에서 주제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 이는 다른 문학 장르에서와 같, 소설 역시도 문학적인 구조와 장치를 통해 일상의 언어와 다르게 표현하게 됨으로써, 그 언어적인 의미를 새롭게 만들어나가기 때문이다. 주제는 작품의 여러 장치나 요소 즉, 대화의 지문이나 행동, 분위기, 서술 방식 등을 통하여 구현되기 때문에 쉽게 그 의미가 드러나지 않게 된다. 이에 한편의 소설을 읽기 위해서는 작품의 구조를 이루어내게 되는 구성요소 특히, 인물이나 구성, 주제 와 같은 개념적 요소들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진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소설의 다른 구조들과 어떠한 관계 속에서 서로 어우러지는가 어떤 방법으로 소설의 미적 구조를 만들어 내는가에 대해 관심을 두고 살펴보아야 한다.
이에 본 글에서는 소설의 구조를 염두하여 1) 무엇을 재현했는가, 2)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결합시켰는가, 3)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고 있는가와 관련하여 각가의 질문에 대해 설명한 후, 분석에 필요한 용어를 작품의 예를 들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송희영(2001), 소설과 영화의 서사구조 비교, 한국독어독문학회.
이상우 공저(2000), 소설의 이해와 작법, 월인.
이은하(2009), 천운영 소설에 나타난 인물의 형상화 방법 -소설집 『바늘』을 중심으로-,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조남철 외 공저(2016), 현대소설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최시한 공저(2015), 소설분석방법,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