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漢詩란 흔히 한문으로 지어진 시를 말한다. 대체로 ‘중국 사람이 지은 한문으로 된 시’라고 생각하지만 실은 우리나라나 일본, 베트남과 같이 한자 문화권에 속한 모든 지역에서 지어진 것도 한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려와 조선에서 지어진 시가 대부분 한시이다.
한시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이 바로 한시의 양대 산맥이라고 불리는 이백과 두보일 것이다. 이 가운데 우리는 이백과 그 시의 매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백은 당나라 현종과 숙종의 재위 시간에 주로 창작 활동을 했다. 이 시기를 중국 문학사에서는 성당 시기라고 한다. 한시 가운데는 당시唐詩가 으뜸으로 불리며 당시唐詩 중에서도 성당시를 최고로 평가한다. 이백은 바로 이러한 시기에 활동한 한시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백은 출생조차도 불분명한 미스터리한 사람이다. 이백의 아버지는 한족이지만 어머니는 이민족(키스기를스탄)이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참고자료
· 연합 이매진 ‘이영주 교수의 두보 & 이백 이야기’
· 신하윤. "이백 시에서의 시공간 이미지에 관한 고찰" 中國語文學誌 VOL.14 NO.- (2003):99-119
· 신하윤, 위의 논문, 112쪽 참고
· 송진영. "논문 : 서유기 현상으로 본 중국 환상서사의 힘" 中國語文學誌 VOL.33 NO.- (2010):157-177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