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승*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112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개념
(2)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
(3) 도덕성 발달단계
<전 인습적 수준>(3~7세)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3~7세)
<인습적 수준>(8~25세)
[2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8~11세)
[3단계] 개인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 12~17세)
[4단계]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 (Authority and social-order maintaining orientation, 18~25세)
<후 인습적 수준>(25세 이상)
[5단계]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25세 이상)
[6단계]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통합적 접근의 지향
2) 도덕적 인간의 육성
3) 토의식 수업 활용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영아기(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2) 유아기 초기(2~3세) : 자율성 대 수치, 의심 -의지력
(3) 유아기(4~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목적의식
(4) 학동기(6세~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감
(5) 청소년기(12~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충성심
(6) 성인 초기(20~40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7) 성인 장년기(25~65세) : 생산성 대 침체 - 배려
(8) 노년기(성숙기, 65세~) :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2)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자율성 육성 – 학령 전 단계
(2) 비교의 문제 - 학령기
(3) 자아정체감 형성 – 청소년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출발점이며,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고, 교육을 통하여 실현시키는 과정이자 수단이므로 교육의 목적은 처음과 끝이다. 여기서 우리가 특별히 주목해야 할 것은 교육이나 학문에 있어서 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생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도 목적과 목적의식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우리 인생의 모든 목적들은 첫째로, 모든 활동의 전 과정에 기본적 지향 방향과 도달 목표를 제시해 주고, 둘째는, 언제나 우리들에게 성취동기를 자극하여 지속적으로 흥미와 불굴의 노력을 유발시켜주며, 셋째, 우리의 모든 활동에 대한 자신감, 확고한 신념, 기대감 및 인내심을 갖도록 하고, 넷째로, 우리의 실존적 삶에 의미와 가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섯째, 우리의 모든 활동에 대한 재평가의 기준을 제공하여 주기 때문이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보다 나약한 대신에 잠재 가능성과 가소성을 갖춘 존재라는 사실은 단적으로 인간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때, ‘인간은 교육적 존재’라는 말을 흔하게 사용하는데, 이것은 곧 인간이 교육을 통해서 더욱 인간답게 성장 발전해 나가는 존재라는 것이다.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그리고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므로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들을 지닌다. 인간과 다른 동물들과의 차이점을 합리성이나 이성으로 파악을 한다면, 인간의 활동으로서 교육은 동물들의 교육과는 달리 합리성이나 이성이라는 특성에 의하여 구별이 된다.
또한 이 같은 인간 고유의 특성인 합리성과 이성의 발달을 추구하는 인간의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의미에서 교육으로서 규정하게 된다.
콜버그는 철저한 이성주의자로서 감정적인 판단이 도덕에 개입이 되는 것은 도덕적으로 미숙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