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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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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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12건 |
B형 |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 -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옮김, 나남출판사, 2020. - 위 문헌들을 중심으로 하되, 교재와 강의 및 관련 도서, 자료 참조 가능 |
소개글
현대의 서양문화 B형,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계몽주의의 이해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구조주의
3, 프로이트, 라캉, 데리다
4, 근대성의 악과 푸코의 억압 기제
5,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과 옹호
6, 프랑크푸르트학파와 비판이론
7, 프랑크푸르트학파와 문화산업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계몽주의는 18세기 하반기에 프랑스를 기점으로 유럽 전역에 유행했던 문화적, 철학적, 문학적, 지적 사조로서 중세의 어둠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을 일깨우고자 하였다. 계몽(啓蒙)이라는 말 자체가 지식수준이 낮거나 인습적 편견에 젖어 있는 사람을 바른 생각을 가지도록 깨우쳐 주는 것임을 생각할 때, 인간의 밝은 이성을 통해 아직 중세의 어둠에서 벗어나지 못한 유렵을 일깨우고자 했던 계몽주의자들의 의도는 시대상활을 고려해 볼 때 일견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에 대한 상당한 신뢰를 가지고 시대를 지배하고 있던 종교적인 맹신이나 비과학적인 미신, 비이성적 편견으로부터 그 이성을 깨우쳐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계몽주의의 아성은 오래지 않아 도전받기 시작한다. 본 과제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생각을 피력해보고자 한다.
본론
1, 계몽주의의 이해
유럽에서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까지의 시기는 계몽주의의 시대였다. 루소를 비롯한 계몽주의자들은 중세의 어둠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을 일깨우고자 하였다. 이 말은 당시를 유럽을 지배하고 있던 교회와 보수적인 사상에 대한 도전이기도 했다. 계몽(啓蒙)이라는 말은 사전적으로는 지식수준이 낮거나 인습적 편견에 젖어 있는 사람을 바른 생각을 가지도록 깨우쳐 주는 것이다. 칸트에 따르면 계몽이란 타인에 의존하는 미성년상태에서 벗어나 스스로 지성을 사용하는 것이며, 계몽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이성을 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과감히 알려고 하라(Sapere aude)! 너 자신의 지성을 사용할 용기를 가져라! 하는 것은 계몽의 표어라 할 수 있다. 서구에서 계몽주의는 이성의 빛 (합리적 과학, 보편적 도덕, 자율적 예술로 암흑을 추방함으로써 인간의 성숙과 해방을 가져오려는 시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