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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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4건 |
공통 |
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또는 과거에 보았던 연극을 참고로...
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또는 과거에 보았던 연극을 참고로 해서 쓰는 것도 가능하며, 실제 공연이 아니라 희곡만을 분석하는 것도 가능함) 그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또는 실재와 가상의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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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또는 과거에 보았던 연극을 참고로 해서 쓰는 것도 가능하며, 실제 공연이 아니라 희곡만을 분석하는 것도 가능함) 그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또는 실재와 가상의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연극의 의의와 특징
2.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가벼움
3. 놀이, 제의, 연극
4. 선택작품 연극, 오구 - 죽음의 형식
1) 작품 세계와 의의
2) 줄거리,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연극은 관객과 무대의 생생한 교류가 시청각적 가상, 허구로서의 대상을 지켜보는 시공간적 예술이며 가상적 대상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다른 세계를 보는 공간의 예술로서 연극은 현실과 허구의 세계가 공존하는 예술로서 이중성을 창조한 예술 장르인 셈이다. 이처럼 극의 가장 큰 특징은 연극이 살아있는 소통의 예술이라는 점이다. 연극은 여느 예술장르와는 구별되게 관객과 무대가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교류하며 연극은 공연과 관객의 적극적인 상호 소통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일 것이다. 진정한 제의성이란 노동과 쉼의 반복적인 교차운동 속에 활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제의와 예술은 각각 삶에 대한 실제적인 효용성의 관점에서, 혹은 아주 순수하게 오직 미학적 관점에서도 고찰될 수 있다. 연극이라고 하면 흔히 극장에서의 공연을 떠올리고, 놀이라면 유아들의 발달과정 상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놀이를 떠올리게 된다. 연극에는 다양한 개념이 내포되어 있고, 놀이를 한 가지로 정의내릴 수 없지만 연극이라고 하면 막연하게 어떤 형식이 정해져 있고, 놀이는 자유로운 특성을 가졌다는 느낌을 준다. 그런데 연극과 놀이는 여러 가지 면에서 유사성을 공유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오는데,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 그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또는 실재와 가상의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연극의 의의와 특징
연극은 특별한 공간의 예술로써 연극을 의미하는 theater는 ‘보다’라는 어원을 가진 그리스어 theatron에서 유래되었다.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다른 세계를 보는 공간의 예술로서 연극은 현실과 허구의 세계가 공존하는 예술로서 이중성을 창조한 예술 장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공연예술의이해와 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이윤택, 연극, 오구-죽음의 형식, 연희놀이패
김방옥, 삶과 죽음, 그 역설과 병존의 난장 , 『객석』, 1990.7월호
이윤택, 『웃다, 북치다, 죽다』, 평민사, 1997
나의 작품을 말한다. 연출가 이윤택의 연극 ‘오구 - 죽음의 형식’ 경남신문, 2008-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