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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교양학과] 2020년 2학기 세계의종교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 1강, 5강, 8강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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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9.11
최종 저작일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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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세계의종교 자료 8건
공통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 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 5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 8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목차

1) 교재 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 5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 8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재 1강 – 세계 종교 이해의 방법
1) 세계 종교 이해의 필요성
2) 전통별 세계 종교의 이해
3) 지역별 세계 종교의 이해

2. 교재 5강 – 그리스도교의 세계관과 역사
1) 그리스도교의 시작
2)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3) 그리스도교의 성장
4) 그리스도교의 공통된 특징
5) 그리스도교의 최근 변화

3. 교재 8강 – 불교의 세계관과 역사
1) 불교와 불교문화
2) 불교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3) 불교의 역사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 주변에는 많은 종교가 존재한다. 우리는 많은 종교인을 언제나, 그리고 어디서나 만나게 된다. 또 사찰이나 성당, 그리고 교회까지도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종교를 바라보는 눈은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종교란 인간의 삶을 올바르게 살아가도록 만들기 위한 진리를 가르쳐 주는 존재라고 여기며 교조의 가르침이나 교훈을 생명과 같이 귀하게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고 있다. 종교인이나 종교의 신도들이 바로 그와 같은 사람들이다.
한편 눈에 보이는 사찰이나 교회 혹은 성당 등을 바라보면서 종교란 같은 신앙을 지닌 사람들이 군집한 커다란 공동체라고 이해하는 상식적인 태도도 존재한다. 종교 자체를 두고서는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지만, 그것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 내부에 존재하는 현상이라는 점을 소박하게 인정하는 사람들이 바로 그와 같은 태도를 지닌다.
심지어는 종교를 비과학적이라거고 여기거나 그저 그릇된 환상이라고 단정하는 태도도 있으며, 반사회적이라거나 아예 착취 기제라고 인식하는 부정적인 견해를 가진 이들도 많이 있다. 물론 그와 같은 판단을 내리는 기준은 일정하지 않다. 인식하는 자리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와 같은 태도를 두고 반종교적인 태도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렇듯 종교에 대한 이해는 실로 다양하다.
더욱이 오늘날에는 서로 상이한 전통적인 문화가 혼재한, 이른바 세계화 혹은 범지구화 현상을 누구든지, 그리고 어디에서든지 겪고 있다. 그렇기에 종교도 개개 종교가 만든 전통적인 문화권에 한정되지 않는다. 이미 상당히 아득한 과거에서부터 이러한 현상은 발견되어 왔지만 이제는 그것이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기에 어떤 특정 종교가 어디에서, 그리고 언제 생겼느냐 하는 것과는 별로 상관없이 어느 특정한 문화나 공동체든지 그 내부에는 여러 종교가 공존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다종교(多宗敎) 현상이 오늘날 종교문화의 특징을 이룬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종교에 대한 이해는 그 어느 때보다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종교인의 범주에 포함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저마다 종교에 대한 이해가 다르게 나타난다. 비록 종교인이라는 사실에서는 그 어떤 차이도 없지만 서로 다른 종교를 지니는 사람들은 제각기 종교라고 부르는 것에 대한 근원적인 이해 자체를 다르게 두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크리스트교는 유일하면서도 절대적인 신이라는 존재를 신앙의 대상으로 삼으며 그를 믿는 것을 종교라고 부른다. 그렇지만 불교에서는 욕심을 버리고 미망(迷妄)에서 벗어나 스스로가 완전한 자아를 이루는 깨달음을 추구하는 것이 곧 종교라고 말한다. 그렇기에 때로는 종교가 과연 무엇이지를 쫓는 물음 자체를 두고서도 종교 간에 심한 갈등이나 충돌을 만들기도 한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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