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본론
1.자식성 집단과 타식성 집단
2.집단 내 선발
3.각 집단의 특성에 적합한 육종방법
4.순계분리육종
5.계통분리육종
6.계통육종과 파생계통육종
7.여교배육종
Ⅲ.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식물의 육종은 다양한 목적에 따라서 원하는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목표하고자 하는 품종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은 그 식물의 유전자 특성을 고려하여 원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유전자를 선발하고, 이러한 유전자가 반복적으로 발현할 수 있도록 품종으로 정착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식물이 수정하는 방법에 따라 자식성 집단과 타식성 집단으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이러한 수정방식에 따라서 육종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육종방식을 파악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선 식물의 자식성 집단과 타식성 집단의 각각의 유전자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에 따라 각 육종방식의 방법 및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1.자식성 집단과 타식성 집단
(1)자식성 집단
자식성 집단은 주로 자가수정을 통해서 생식하는 속씨식물을 말한다. 이때 자가수정은 동일 개체 내에서 수정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 형태에 의한 생식을 자식이라고 하는 것이다. 자식성집단의 유전적 특성은 순계형으로 그 유전자형이 동형접합체로 나타난다. 즉 자식이 고도의 근친교배의 형식이기 때문에 다음 세대의 식물의 대립유전자가 동형접합체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또한 인공교배의 경우 F1의 경우 이형접합체(Aa)로 드러나며, F2의 경우 유전자형 분리를 통해 유전자 빈도 변화를 이끈다. 이 경우 유전자형 빈도와 동형접합체 빈도가 나타난다는 것이 특징이다.
자식성 집단의 유전적 변화의 경우 자연돌연변이와 타가수분에 의한 변이를 포함한다. 이때 자연돌연변이는 매 세대 한 유전자자리에서 10-5 – 10-6 의 빈도로 발생한다. 타가수분은 환경적 원인이나 유전적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데, 이 경우 도입된 열성유전자는 이형접합체에 의하여 유지된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자식성 집단의 경우 기존에 재배해오던 종인 지방종들 중 우수한 것을 심고, 그중 좋은 것을 선별하여 재배하는 순계분리가 가능하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