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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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학년 | 2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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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소설론 | 자료 | 11건 |
공통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공선옥,「歲寒」,『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김훈, 「화장」, 『강산무진』, 문학동네, 2006. 은희경,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공선옥,「歲寒」,『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김훈, 「화장」, 『강산무진』, 문학동네, 2006. 은희경, 「아내의 상자」, 『상속』, 문학과지성사, 2002. 은희경, 「빈처」, 『타인에게 말 걸기』, 문학동네, 1998. 이청준 「무서운 토요일」, 『병신과 머저리』, 열림원, 2001. 전경린, 「부인내실의 철학」, 『물의 정거장』, 문학동네, 2003. 한강, 「내 여자의 열매」, 『내 여자의 열매』, 문학과지성사, 2018. 하성란, 「옆집 여자」, 『옆집 여자』, 창작과 비평사, 2003. |
소개글
현대소설론주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공선옥,「歲寒」,『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김훈, 화장, 강산무진, 문학동네, 2006.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김훈 <화장> 작품 분석
2. 공선옥의 <歲寒> 작품 분석
Ⅲ. 결론 및 감상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근대 이후 조혼이 악습을 타파하는 움직임 속에서 낭만적 사랑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산업화를 맞이하며 점차 대가족에서 소가족으로 가족의 형태가 축소되면서 부부는 결혼생활의 어엿한 주체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그러나 가부장적인 가족 의식은 사라지지 않고 남아서 이중적인 가치규범으로 갈등의 요소로 남아있다.
남성의 모습은 가정에서는 권위적인 아버지, 사회에서는 권력지향적인 모습이 남성다운 것으로 여겨지지만, 실제 이러한 보수적 남성관과 현실의 남성 모습은 일치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권위를 얻지 못한 남성들은 스스로 열등 의식을 회피하는 도구로서 자신이 힘으로 제압할 수 있는 여성(아내, 딸) 가족원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들의 경제적 능력에 기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모습을 문학적으로 투영한 것이 공선옥의 소설 <歲寒>이다.
또한 앞서 언급한 낭만적 사랑의 속성은 남녀에게 있어 다르게 작용하는데, 남성의 경우 여성을 자신의 소유인 아내와 외부의 성적 대상인 여인으로 분리시켜 섹슈얼리티적인 측면에서 구분지어 타자화 시키는 작업을 한다. 김훈의 <화장>에 나타나는 세 여인이야 말로 주인공에 의한 타자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론에서는 김훈 작가의 <화장> 공선옥 작가의 <歲寒> 두 개의 단편 소설을 통하여, 작품 속에 드러난 부부관계에 대하여 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김훈의 <화장> 작품 분석
1) 줄거리 요약
쉰다섯의 ‘나’에게는 뇌종양 투병중인 아내가 있다. 화장품 회사의 상무로서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나, 투병중인 아내의 간병을 해야 하고 자신도 전립선염을 앓는 환자이다. 아내가 죽고 그가 한 일은 사우나에서 몸을 씻고 비뇨기과에 가서 소변을 보는 일이었다. 장례를 치르는 동안 그는 지난했던 아내의 투병생활을 되씹는다. 아내를 닮은 딸을 보며 괴로운 마음을 느낀다.
회사의 중역인 나는 장례 중에도 일을 쉴 수가 없다. 빈소에서 회의를 하며 올 여름의 광고 시안을 결정하느라 분주하다.
참고 자료
공선옥, 『내인생의 알리바이』, 창비, 1998.김훈, 『강산무진』, 문학동네,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