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생활윤리 문제) 디지털 다이어트(디지털 디톡스) 실천하기 및 청소년 지도 방안 마련하기(30점 만점)
- 최초 등록일
- 2020.05.11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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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생활윤리
문제) 디지털 다이어트(디지털 디톡스) 실천하기 및 청소년 지도 방안 마련하기(30점 만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터넷 중독 및 게임중독의 정의와 특성
2. 인터넷 중독의 진단 기준
3. 인터넷 중독의 원인
4. 인터넷 중독의 증상
5. 스마트폰 사용일지 작성
6. 청소년 지도 방안
1) 관련 이론
2) 개입방법
3) 청소년의 디지털 생활 지도에 필요한 내용 요소와 방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생리적 변화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변화를 많이 겪으며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한상철, 2005년). 이들은 이러한 발달상의 변화 때문에 더욱 스트레스에 취약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정서와 행동에 있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없거나 부족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 반복되는 일상의 문제들로 불안, 혼란, 두려움, 우울을 경험할 수 있으며(Elgar, Alett & Groves, 2003년)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게임에 몰두하게 될 수 있다. 인터넷 게임은 청소년들의 놀이공간이자 생활공간이며 그 속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찾고 성취감을 느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다양한 관계를 형성한다(부정민, 2007년). 1990년대 이후 청소년이 문화 생산자이자 소비의 주체가 되면서(한상철, 2005년) 인터넷 게임은 청소년들의 주요 여가문화로써 자리매김 했지만 그와 동시에 인터넷 게임에 중독이 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면서 사회는 인터넷 게임의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인터넷 중독과 인터넷 게임중독 연구의 선구자인 Young(1998년)은 인터넷 게임에 중독되면 생각했던 것보다 장시간 인터넷 게임을 이용하게 되고 의존하게 되며 게임을 그만두었을 때 금단증상까지 나타난다고 설명했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과 학업, 인간관계 등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현대 사회에서 인터넷 게임중독은 행동중독의 한 분야로써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만 6세에서 19세에 이르는 아동 청소년의 99. 9%가 인터넷을 이용하며 이 중 12. 4%인 877, 000명이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의 문제로 치료적 개입이 필요한 상태이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10년).
참고 자료
인터넷생활윤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