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
*종*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자료 | 5건 |
B형 |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1)분량: 한글 5000자 ± 500자, 띄어쓰기 공백 ...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1)분량: 한글 5000자 ± 500자, 띄어쓰기 공백 포함 (2)아래한글 텍스트만으로 작성하고 도표, 그림, 동영상 등은 포함하면 안 됩니다. |
소개글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세대별 영화1. 제 5세대 영화
2. 제 6세대 영화
Ⅱ. 천카이커 감독과 영화 패왕별희
1. 감독소개
2. 패왕별희 줄거리
3. 패왕별희 특징
1) 관용적인 전경처리 수법
2) 공간처리에서 장면대치
4. 영화적 성취
Ⅲ. 장이머우 감독과 영화 5일의 마중
1. 감독소개
2. 5일의 마중 줄거리
3. 5일의 마중 특징
1) 신념으로 인한 가정의 파괴
2) 지워 지지 않는 상처와 현실 도피
3) 극복할 수 없는 현실과 인간의 한계
4. 영화적 성취
Ⅳ. 지아장커 감독과 영화 스틸라이프
1. 감독소개
2. 스틸라이프 줄거리
3. 스틸라이프 특징
1) 피폐한 환경
2) 판타지
3) 중국의 싼샤
4. 영화적 성취
본문내용
1. 제 5세대 영화1) 시대적 배경
중국 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 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에 사무치는 민족의 비극으로 여러 작품 속에서 상징적으로 표현되었다. 문화대혁명은 공산당 내부에서 발생했던 정치 세력의 다툼이 표면으로 드러난 것으로 마오쩌둥이 대약진운동 실패로 국가 주석 사임 후 류샤오치, 덩샤오핑 등 당내 실권파에 대해 권력의 위협감을 느끼고 전면적인 숙청을 시도하고자 학생과 군인을 선동해 중국 전역에 전개했던 내란이었다. 이 시기 동안 대부분의 영화들은 불과 몇 편의 전쟁영화를 제외하고 이유 없이 공개적인 비판과 상영금지 처분을 받아야 했다. 또한 대부분의 영화 제작사들은 폐쇄되었으며 감독, 배우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노동에 동원되어 정치적인 재교육이라는 미명 아래 시골로 보내졌다.
마오쩌둥의 부인인 장칭은 그때까지 진행되어오던 중국 영화들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고는 독단적으로 영화 제작을 시행했다. 영화는 그녀를 위한 정치적인 수단과 도구로 사용되었다. 극단적인 정치 상황 속에서 영화예술은 그 본연의 가치가 무시된 채 왜곡된 형태로 침묵을 지켜야 했다. 문혁 시기 영화예술의 대표 격인 모범극 영화(樣板戱)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문화현상이면서 특이한 영화 형식이었다. 모범극이란 현대 경극에 발레극이 결합된 일종의 무대 예술극으로 혁명문예의 규범이었으며 극좌 세력의 권력 과시와 관객들의 의식화를 위한 선전 교육에 사용되었다. 모범극에서 대중들은 혁명영웅을 과시하기 위한 배경으로 묘사되고 혁명영웅은 극도로 신격화되었다. 이러한 기형적인 역사적 산물을 낳은 문혁 시기는 1976년 막을 내렸다. 바야흐로 중국 사회는 문혁의 암영 속에서 벗어나면서 시대가 바뀌는 역사적인 출발점 앞에 서게 되었다.
참고 자료
조준현(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김미정(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강내영(2015) 중국영화의 오늘, 산지니
이인호(2005)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임대근(2008) 중국영화의 이해, 동녘
장동천(2008) 영화와 현대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
주윤탁 외(2007)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
슈테판 크라머, 황진자 옮김(2000) 중국영화사, 아산
루흥스, 슈샤오 김정욱 옮김(2002) 중국영화백년의 역사 차이나 시네마, 동인
오쿠무라 사토시 저(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이종희(2000)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2003)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장기철(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제영미, 중국 5세대 張藝謀 감독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민족의식, 동의대, 2003
BIFF Forum, 중국영화와 인문주의 스펙트럼, 부산국제영화제 연구소, 2013
VIDEOPLAZA, 1994,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패왕별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