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공통]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경영학과, 무역학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e-비즈니스 | 자료 | 16건 |
공통 |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란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이는 일반 영화들과 같은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반면에 봉준호 감독의 또 다른 작품 중 하나인 “옥자”는 배급사를 통...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란 영화는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이는 일반 영화들과 같은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반면에 봉준호 감독의 또 다른 작품 중 하나인 “옥자”는 배급사를 통해 극장으로 배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옥자”는 넷플릭스(Netflix)를 통해서만 관객들이 만날 수 있었다. 이는 디지털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면서, 관객이 영화를 보는 플랫폼을 변경한 경우에 해당된다. 영화산업에서 제작과 배급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면서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이상의 언급을 기준으로 아래 요구 사항에 답하시오. [요구사항 1]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는 몇 년도 어느 제작사에서 만들고, 어느 배급사에서 배급한, 어떤 제목의 영화인지 기술하시오(10점). - 한 줄로 “제작년도”, “제작사”, “배급사”, “영화 제목”만 기술하시면 됩니다. [요구사항 2] 배급 방식이 디지털로 바뀌게 되면서 영화라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플랫폼이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 (Over The Top)로 전환되고 있다. 여기서,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20점). - 제작 방식과 관련없이, 제작 완료된 영화를 배급하는 방식을 묻고 있습니다.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요구사항 1]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는 몇 년도 어느 제작사에서 만들고, 어느 배급사에서 배급한, 어떤 제목의 영화인지 기술하시오(10점). - 한 줄로 “제작년도”, “제작사”, “배급사”, “영화 제목”만 기술하시면 됩니다.[요구사항 2] 배급 방식이 디지털로 바뀌게 되면서 영화라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플랫폼이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 (Over The Top)로 전환되고 있다. 여기서,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20점). - 제작 방식과 관련없이, 제작 완료된 영화를 배급하는 방식을 묻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
2.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
1)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
(1) 스트리밍 서비스(OTT)의 등장 배경과 특징
(2) OTT 서비스의 개념 및 현황
(3) OTT 서비스의 특징
(4)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 - ‘넷플릭스’ 사례
2)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
(1) 기존의 배급 방식
가. 직접배급
나. 간접배급
다. 블록부킹
라. 프리부킹
(2)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 - 케이블 방송, IPTV, 모바일, 인터넷 상영관, N스크린 서비스
(3) 기존의 배급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에 따른 변화점
가. 대량의 대상층
나. 낮은 영화관람 원가
다. 간단한 조작
라. 영화 장르의 다양화, 상영 시간의 무제한
마. 관리 감독의 편리성
바. 선택의 자율성
3. 시사점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OTT는 TV방송 프로그램이나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초기 OTT 서비스는 주로 PC나 모바일로 제공되었지만, 점차 TV를 비롯한 커넥티드 단말로 확산되는 등 홈미디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대표적 OTT 사업자인 넷플릭스(Netflix)는 최근 미국 미디어 산업의 돌풍의 핵이다. 미디어 산업의 중심에 서있다. 동영상 소비형태의 혁신을 통해 미국 미디어 산업에서 유료방송의 가입해지를 야기할 가장 위협적인 존재이다. 이미 2011년에 미국 최대 케이블TV 사업자인 컴캐스트의 가입자수를 추월했다. 유료방송의 부진과는 대조적으로 2020년에도 여전히 성장세가 가파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
“1995”, “월트 디즈니 픽처스”, “브에나 비스타 픽처스 디스트리뷰션”, “토이 스토리”
2.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
1)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
기술의 발달은 제작, 배급, 소비 등 콘텐츠 산업의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커다란 영향을 끼쳐왔는데 이중 특히 배급과 관련된 디지털기술은 전 세계 콘텐츠 산업의 구조를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콘텐츠 산업 전체를 주도하여 왔던 메이저 미디어 기업들은 물론, 전자기기 업체인 애플, 인터넷 커머스 업체인 아마존이 디지털 배급에 참여한 데 이어 통신사들 역시 모바일 및 IPTV의 등장과 함께 콘텐츠 유통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콘텐츠의 디지털 유통 분야는 전통적인 미디어 기업, 거대 통신사, 가전기기 업체, 인터넷 포털 등..
<중 략>
참고 자료
공영일(2010). 넷플릭스(Netflix)의 부상(浮上)과 향후 전망. 『정보통신방송정책』.김병수(2010). 고객을 움직이는 넷플릭스의 마법. 『SERI 경영노트』, 제84호, 삼성경제연구소.
송민정(2014). OTT 동영상 비즈니스 전략. 『ISSUE & TREND』, kt경제경영연구소.
유경민, 한국영화 산업 구조 내에서의 인터넷 활용화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석사, 2001.
천병준(2013). OTT, 미디어 미래를 말하다. 『ISSUE & TREND』, kt경제경영연구소.
김 진(2016), 「OTT 사업자 경쟁구조에 관한 연구」, 한양대 방송영상미디어, 석사학위논문.
김대한 외(2016).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김동길 외(2017). 국내 OTT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이용행태 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소비자행동론 공통] 최근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 18페이지
- 경영 = 소비자행동론 = 최근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 7페이지
-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사회적으로 윤리적문제일으킨기업사례또는윤리적으로옳은행동한기업사례-유한킴벌리-중.. 10페이지
- [경영학과] 2020년 1학기 영문정보및서식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문장을 한글로 번역) 7페이지
- [국제경영학 공통] 교재를 참고로 독일 경제의 특징을 요약하고, 글로벌 경쟁력이 높은 독일 기업 중.. 1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