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2018년 3월 이후 출시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의 목표, 플랫폼
- 최초 등록일
- 2020.01.16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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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생활체육지도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
자료 |
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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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2018년 3월 이후 출시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의 목표, 플랫폼, 플레이어 모드, 장르, 시장, 컨셉 등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30점)
2018년 3월 이후 출시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의 목표, 플랫폼, 플레이어 모드, 장르, 시장, 컨셉 등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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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주제: 2018년 3월 이후 출시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의 목표, 플랫폼, 플레이어 모드, 장르, 시장, 컨셉 등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목차
1. 온라인 게임 아스텔리아의 간략한 소개
2. 게임의 목표 분석
3. 게임의 플랫폼 분석
4. 플레이어 모드 분석
5. 장르 분석
6. 시장 분석
7. 컨셉 분석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온라인 게임 아스텔리아의 간략한 소개
필자가 분석할 게임은 2018년 12월 13일 출시된 (주)넥슨코리아의 온라인 게임 ‘아스텔리아’이다. 네이버 게임 소개에 따르면, 아스텔리아는 MMORPG와 TCG가 결합된 것이 특징인 게임이다. 바른손이앤에이의 산하 스튜디오인 스튜디오8에서 만든 온라인 게임으로 배급은 국내 대형 온라인 게임사 넥슨이 맡았다. 15세 이상 이용가능한 게임이며 MMORPG와 트레이닝 카드 게임을 일컫는 TCG가 결합되어 강력한 액션은 물론 카드 형태로 관리되는 캐릭터로 차별화된 롤플레잉 실현이 가능한 게임으로 분석된다. 정통 MMORPG에 TCG를 가미한 형태의 게임이 신작으로 나온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출시 당시에도 ‘독특한 게임’이라고 인기를 끈 반응이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2. 게임의 목표 분석
아스탤리아는 정통 MMORPG를 기본으로 하여, 전투 중에는 캐릭터를 소환하거나 하여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TCG요소를 가미한 것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헝그리앱, ‘[지스타2016] 넥슨, RPG에 TCG의 재미를 더한 MMORPG 아스텔리아’, 2016.11.18. 네이버 포스트 참조
GAMEPLE, '아스텔리아, 넥슨의 2018 시즌 '마무리 투수' 노린다',2018.12.13.
FOMOS, '[지스타]넥슨 지스타 2018 라인업 14종 미리 보기',2018.11.06.
ZDNET KOREA, '봄이 되니 꽃피는 대작 라인업, 훈풍 부는 콘솔 시장', 2019.03.11.
5한국콘텐츠진흥원 저,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2016년 7월 제1호)’, 2016.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