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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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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10.05
최종 저작일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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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보건교육 자료 21건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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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중독 현황
2. 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및 생활양식 특성
1) 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2) 교육 대상자의 생활양식 특성
3. PRECEDE-PROCEED 모형을 통한 보건교육 중재 계획
1) 1단계- 사회적 사정 (Social Assessment)
2) 2단계- 역학적 사정 (Epidemiologic Assessment)
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Behaviou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4)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Administrative Policy Assessment)
6) 6단계- 수행 (Implementation)
7) 7단계- 과정평가 (Process Evaluation)
8) 8단계- 영향평가 (Impact Evaluation)
9) 9단계- 결과평가 (Outcome Evaluation)
4.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에 들어서 스마트폰의 보급을 통하여 인터넷 접속 환경이 용이해지고, 다양한 게임들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스마트폰 및 게임중독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실태 조사 결과에 대해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만 10~19세 청소년 중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에 속하는 비율은 무려 31.6%로 매년 상승하는 추세에 있다고 한다.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한 청소년기에 이러한 중독의 위험성은 더욱 높아진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인터넷 ∙ 스마트폰 중독은 이미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해야하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과제를 통해 현재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XXX 군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하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대상자를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하고자 한다. 그리고 계획된 보건교육의 내용에 따라서 대상자를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중독 현황
현재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91%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세계적으로도 매우 높은 수준이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속하게 늘어나면서 스마트폰 중독과 그에 따른 부작용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은 심각한 수준으로 보고되고 있다. 여성가족부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학령 전환기 학생 중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으로 분류된 학생이 9.5%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이는 학령기 전환기 학생 10명 중 1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스마트폰중독 현상은 청소년들의 개인 문제 뿐 아니라 사회적 기회비용 손실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게 되는 만큼 보건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자기 조절 능력을 키워서 건설적인 방향으로 인생을 설계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김병년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208-217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김혜경, 김명 외 1명 저 2007 『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동문사
이경희, 권수자 외 3명 저 『보건교육』 수문사 2014
최연희, 김봉임 외 3명저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2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오현희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관련된 예측 변인의 탐색 : 가족 의사소통과 부모애착을 중심으로>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2013]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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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학년도 1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 : 보건교육학 번 :성 명 :연 락 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과제유형 : ( A ) 형○ 과 제 명 :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 현황2.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3.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의 원인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5.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6. PRECEDE-PREOCEDE 모형을 적용한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1) 제 1 단계 : 사회적 진단2) 제 2 단계 역학적 진단3) 제 3 단계 행위적?환경적 진단4) 제 4 단계 : 교육적?생태적 진단5) 제 5 단계 : 행정적?정책적 진단6) 제 6 단계 : 수행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7) 제 7 단계 : 과정 평가8) 제 8 단계 : 영향 평가9) 제 9 단계 : 결과 평가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보건교육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에 대해 과제를 시작하려고 한다.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초,중,고등학생들은 하루평균 4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쉽게 스마트폰과 인터넷중독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우리나라는 전 세계 무선광대역 보급 1위를 자랑하고 있다. 명실상부 IT 강국이며 컴퓨터 환경의 발달에 따라 게임 산업도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적절히, 유용하게 사용한다면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99.9%로 가장높고, 3~9세는 87.8% , 70세이상 38.6%로 집계되었다. 인터넷 접속방법을 살펴보면 유선인터넷 69.4%, 무선인터넷(스마트폰) 99.7% 로 2009년 아이폰이 국내에 첫 등장한 후 보유율이 급속히 증가하고 2013년을 기점으로 모바일 점유율이 데스크탑보다 높아졌다. 인터넷 이용자의 95.3%는 하루 1회이상 이용하고 주 평균 16시간 30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주 이용목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94.8%, 자료 및 정보획득 93.7%, 여가활동 92.5% 등을 목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었고 만3세이상 인구중 스마트폰 이용자는 89.6%로 최근 3년간 고령층과 유아동의 스마트폰 이용률이 전연령대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2019.2.24.인터넷이용실태조사)2.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자율적인 통제가 불가능하고 병적으로 집착하는 상태를 말하며 인터넷 중독이라는 용어는 Goldberg에 의해 처음 소개가 되었다. 지나친 인터넷스마트폰의 사용은 일종의 중독 장애로 진단될 만큼 학업적, 직업적, 심리적 요인에 심각한 손상을 가져온다. 따라서 아직 정체감이나 도덕성이 확립되지 않는 미성숙한 청소년일 경우에는 더욱 문제가 될 수 있다.(정다와.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과 해결방안)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도박중독 유병률은 2012년을 기점으로 꾸준히 감소해 2016년도에는 5.1% 까지 내려왔지만 2015년 미래창조과학부의 조사결과 인터넷 중독률은 6.9%, 스마트중독률은 14.2%로 휴대기기 보급에 따라 상향곡선을 나타내고 있다. 흔히 알려진 도박 중독에 비해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인터넷이나 스마트중독률이 이렇게 높을 정도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는 뜻이다. 인터넷 중독증에 대한 진단준거를 나열해 보겠다. Goldberg 인터넷 중독증에 대한 7가지 진단준거Goldberg 인터넷 중독증에 대한 7가지 진단준거1. 많은 시간을 인터 크게 미치고 있다.신체 건강상의 문제스마트폰을 오래 보다보면 눈 깜박이는 횟수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게 되고 이로인해 안구건조증이 심해지게 된다. 그리고 사용 중 자세불량으로 인한 거북목, 일자 목이 나타나고 어깨와 허리통증, 손목터널 증후군, 두통 등을 유발시킨다.정신 건강상의 문제뇌의 불균형적 발달은 ADHD나 자패증상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고,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불빛으로 인해 수면장애를 야기한다. 그리고 가장 심각한 문제는 기기에 대한 애착이 강해 중독 증상과 정서불안의 장애, 감정 통제력 저하가 나타나기도 한다.학습상의 문제스마트폰은 두뇌활동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어 집중력이 저하되고 주의가 산만하며 수동적인 영상등에 의해 언어학습능력을 저해시키기도 한다. 또, 스마트게임의 조작방식이 쉽고 접근성이 좋아 중독성이 더 강해지고 있다. 게임중독에 의해 청소년들은 학습시간이 더 감소되고 있다. 청소년 스마트중독으로인한 문제점3.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의 원인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고, 한 기기로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에 접속해 또래 친구들과 소통하는 점이 청소년들에게 아주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게임, 간편결제, 주문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을 한꺼번에 해결,처리 할 수 있다는 스마트중독의 큰 원인이다.그리고 인터넷, 스마트중독은 불안이나 우울증의 증상일 수 있다. 외롭고, 지루하고, 스트레스가 많이 쌓여 우울한 느낌이 들 때 이 기분에서 벗어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 매체는 사용자의 신분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고 익명성이라는 특성 때문에 표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 평소 본인의 성격이 아닌 다른 성격으로 표현하며 접근해 볼 수 있으므로 현실속의 자신과 가상공간의 자신이 혼돈 될 수 있다. 그리고 자기 통제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에게서 중독이 나타나기 쉽다. 인터넷을 계획적으로 사용하기보다 중독된 청소년을 볼 때 의도와는 다르게 제한 시간을 초과해 과몰입하는 일이 발생한다.4. 그린의 PRECED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결정되므로 보건교육 활동도 다원적인 측면에서 계획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인간행태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건강문제에 대해 포괄적인 접근보다는 문제중심적 접근을 통해 지역사회나 개인요구의 본질을 분석하도록 하고 있다.(김영임 외2인.보건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019.P154-155) 각 단계별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표를 참조해 보자. PRECEDE-PROCEED 모형 9단계PRECEDE-PROCEED 모형 9단계단계 1 : 사회적 진단환자,학생,근로자,소비자 집단에 관심을 갖고, 삶의 질을 고려하면서 일반적인 사회적 문제를 사정하는 것이다. 이용 가능한 자료로부터 현존 사회문제를 분석하여 이러한 관심을 검증하고 명확히 하는 것이고, 건강요인이나 원인과 연관지어 우선적으로 대상집단을 나눈다. 우선순위 선정의 기준을 명료하게 하고 선택된 사회문제에 대한 보건교육 자원의 비용을 산정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비용-편익 측면에서 프로그램 평가근거로 기준을 만든다.단계 2 : 역학적 진단단계1에서 찾아낸 사회문제와 연관되는 불만족스러운 삶의 질과 연관된 건강문제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용 가능한 자료와 역학적.의학적 발견에 의한 적절한 조사를 통해 여러 건강문제를 서열화하고 그중 비용-효과, 비용-효율을 계산해 특별한 건강문제를 선택한다.단계 3 : 행위·환경적 진단단계2에서 주의 깊게 선택된 문제에 원인이 되어 나타난 건강행위를 체계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간접으로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요인을 파악한다. 환경사정으로 환경요인의 규명, 환경요인에 대한 중요도 분류, 변화가능성에 대한 환경요인의 동급화, 표적 환경요인의 선택, 환경목표의 진술의 절차를 통해 사정한다.단계 4 : 교육·생태적 진단개인이나 집단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향요인, 촉진요인, 강화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성향요인은 행위를 하기에 앞서 내재된 요인으로 개인이나 집단의 동기화에 관련된 태도,신념,가치,인식 등이 포함된다 : 초등학교 재학중종교 : 무교가족관계 : 부모님, 남동생건강상태 : 아토피가 있고, 그 외 질병은 없음식습관 : 편식이 심한편이고,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음식을 좋아함운동 : 주5일 태권도학원을 다니고 있음스마트폰 사용 기간 : 초등학교 1학년때부터 지금까지 3년간 사용 중스마트폰 평균사용 시간 : 평일 하루 3시간이상, 주말 4시간이상 사용함스트레스관리 : 스마트게임으로 해소하고 있음대인관계 : 평소 조용하고 소극적인 편이다. 대인관계는 원만하나 넓은편은 아님생활양식특성 : 부모님은 맞벌이를 하는데 아빠의 직업은 일용직근로자로 평소 술을 즐겨마신다. 그리고 대상자는 2형제중 맏이로 학교 하원 후 학원수업이 없는 경우에 집으로 돌아와 동생과 함께 스마트게임을 즐겨한다. 부모님께서는 저녁 6시 이후 퇴근을 하기 때문에 저녁6시 이전 스마트폰사용 통제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저녁시간 또한 가족들과 대화를 하는 시간보다 각자 스마트폰을 만지는일이 다반사이다.6. PRECEDE-PREOCEDE 모형을 적용한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1) 제 1 단계 : 사회적 진단성격이 조용하고 소극적인 편이라 교우관계에 있어서 넓지 않고 특정 친구하고만 어울린다. 그 특정친구들과에 의해 관심사, 행위, 가치관 등이 많은 영향을 받고 있고 특히나 sns와 메신저, 게임을 통해 유대감이 형성되고 있어 더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2) 제 2 단계 역학적 진단맞벌이를 하는 부모님 때문에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고, 제대로된 규칙, 통제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평일 여가시간과 주말 또한 친구들이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집에서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하며 보내는 것을 더 좋아한다. 평소 술을 즐겨 마시는 아버지가 불만스럽고 본인의 피부질환인 아토피가 심해질때면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기피하는 부분을 느낄수 있었고, 평소 우울감을 느낄때가 많았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을 막기 위준다.
  • 방송통신대학보건교육 과제, 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교육. 7페이지
    o 과제유형 : ( A ) 형o 과 제 명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A형(0,1,2)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B형(3,4,5)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C형(6,7)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D형(8,9)중/장년 여성/남성 비만관리 교육Ⅰ서론휴대폰은 현대 사회인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건 중에 하나일 것이다. 거리에서나 지하철, 버스 등 공공장소 어디에서든 휴대폰을 보고 있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며 대부분 인터넷 기사를 읽거나 메신저, 영상을 보는 등 시간을 인터넷으로 소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일상에서 인터넷은 떼어 놓을 수 없는 중요한 매체가 되어 있으며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점이자 단점으로 인해 어린아이부터 청소년은 물론 어른들에게까지 휴대폰이나 인터넷 중독이라는 문제가 나타나면서 현대사회의 질병 중 하나라고 얘기하게 되었다.여성가족부에서 발표한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 조사에 따르면 초중고교생 7명 중 1명꼴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 빠져 학업과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으며 이용습관 진단을 위한 조사에 참여한 인원의 15.2%가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이라고 나타났다고 한다. 작년에 비해 0.9%로 상승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매해마다 과의존 위험군의 학생들이 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중독 예방을 위하여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학습계획을 개발, 작성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대상자이름김OO소득수준중산층성별/나이F/18현상태두통으로 입원 중교육정도고등학생하루 휴대폰 이용시간대략 12~14시간1. 사회적 사정(단계 1)1)객관적 지표여성가족부에서는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 및 각급 학교의 협조를 통하여 전국 학령전환기 청소년(초4, 중1, 고1) 약 132만여 명을 대상으로 전국 11,595개교, 총 129만 1,546명이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한 결과로 조사 결과 인터넷 과의존 위험군 14만 421명으로 위험사용자군은 1만 3,440명, 주의사용자군은 12만 6,981명으로 조사되었다.-초등학교 4학년 4만 3,238명, 중학교 1학년 5만 4,561명, 고등학교 1학년 4만 2,622명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12만 840명으로 위험사용자군은 1만 4,324명, 주의사용자군은 10만 6,516명으로 조사되었다.-초등학교 4학년 2만 8,937명, 중학교 1학년 4만 2,458명, 고등학교 1학년 4만 9,445명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이 중복으로 조사되는 인원은 6만 4,924명으로 조사되었다.-초등학교 4학년 1만 6,708명, 중학교 1학년 2만 5,237명, 고1 22,979명17년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134만 5,84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3만 5,181명으로 조사 되었고 17년도와 18년도 참여인원 대비 과의존위험군 비율을 보면 17년도는 전체에서 14.3%가 위험군으로 조사되었고 18년도는 15.2%로 작년에 비해 0.9% 상승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다.2)주관적 지표대상자 김양은 이전 입원기록에도 두통 호소를 하여 신경과를 본 기록이 있는 환자로 지속적인 두통으로 5일전 입원하여 치료 중이다. 간헐적인 불면과 무기력함도 동반하고 있으며 검사상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으로 진단받았다. 현재 스트레스는 새 학기에 대한 스트레스 가장 크다고 대답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면담과 약물을 통해 치료하고 있다. 대상자는 대부분 침상에 누워서 휴대폰만 보고 있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다. 두통과 불면에 휴대폰이 좋지 않다고 의사에게 지속적인 주의를 받았으나 잠들기 전까지 휴대폰을 손에서 놓는 모습을 거의 불 수 없다. 대상자에게 휴대폰에 대한 주의를 주면 휴대폰을 잠깐 끄기는 하나 금방 다시 휴대폰을 하고 있으며 주로 무얼하냐는 질문에 인터넷과 친구와 메신저를 통하여 얘기한다고 한다. 대부분 하루 12~14시간정도 휴대폰을 보는거 같다고 얘기하며 병원에 있으면서 재미있는 게 없기도 하지만 휴대폰을 하고 있을 때가 제일 편하다고 금방 시간이 지나간다고 한다.2. 역학적 사정(단계 2)1)건강문제? 무기력증으로 휴대폰말고는 흥미를 느끼지 않는다.? 새학기에 대한 불안감으로 스트레스를 느끼며 두통을 호소하고 있다.? 간헐적으로 불면을 호소하며 약을 먹어야 잠이 온다고 한다.? 불규칙한 식사와 식욕저하로 체중감소가 있다.? 증상 호소에 대한 면담 중 가족끼리 유대감이 부족하고 이로 인해 우울감도 있다고 한다.? 스마트폰(인터넷) 중독 가능성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않으며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2)우선순위 설정? 두통? 체중저하? 일상생활에 대한 흥미저하, 무기력증, 우울감? 불면? 스마트폰(인터넷)중독에 대한 인지 부족3)목표 설정목표: 대상자는 스스로 스마트폰(인터넷) 중독임을 알고 스마트폰 이외에 다른 취미생활이나 활동을 함으로서 스마트폰(인터넷) 사용 시간을 줄인다.3. 행위 및 환경적 사정 (단계 3)행위적 요인비행위적 요인긴 스마트폰 사용불규칙한 식습관대부분 누워만 있는 생활운동부족대화보다 메신저를 이용불면대인관계의 어려움부모님의 관심부족취미나 흥미 부족1) 행위적 요인과 비행위적 요인2) 행위목록 개발예방행위치료행위스마트폰(인터넷) 중독에 대한 인지와 그에 대한 상담규칙적인 식사와 영양관리규칙적인 운동, 가벼운 스트레칭취미생활 개발정해진 시간동안의 스마트폰 사용처방대로 생활습관 개선처방된 약물 복용상담을 통한 스트레스 조절3) 중요한 행위의 등급화-스마트중독: 매우강함- 두통: 강함- 불규칙한 식습관: 강함- 불안, 무기력함, 운동부족 : 강함4) 변경 가능한 행위 : 스마트폰(인터넷) 사용시간 감소, 규칙적인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5) 목표행위 선택 : 스마트폰(인터넷) 사용시간 감소4. 교육 및 생태적 사정 (단계 4)1) 성향요인대상자는 일상생활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으며 이에 아무 생각 없이 즐길 수 있는 도구가 스마트폰(인터넷)이라고 인식하고 있음.주변 친구들도 대부분 스마트폰(인터넷)으로 시간을 보낸다며 중독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음.2)촉진요인- 부산심리상담센터의 스마트폰/인터넷/게임 중독 예방 교육- 스마트중독 방지 앱 사용- 문화센터 교육 프로그램- 취미 활동 개발3) 강화요인- 대인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또래의 휴대폰 사용시간 증가- 활동 감소5. 행정 및 정책사정( 단계 5)1)주제: 청소년 스마트폰/인터넷 중독 예방교육2)교육시기: 2019년 3월 27일 수요일 오후 2시 (1시간 소요)3)교육장소: 9층 강당4)교육인력: 평간호사 1명5)교육도구: 스마트중독 관련 설문지, VCR, 중독으로 인한 증상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PPT6. 수행( 단계 6)제 목청소년 스마트폰(인터넷)예방교육대 상김OO(F/18)장 소9층 강당일 시2018년 3월 27일수요일 오후 2시 (1시간)목 표대상자는 스스로 스마트폰(인터넷) 중독임을 알고 스마트폰 이외에 다른 취미 생활이나 활동을 함으로서 스마트폰(인터넷) 사용시간을 줄인다.행위목표학습내용학습방법자료소요시간동기유발,행동변화 가능성을 일으킴-스마트중독과 관련된 생활 변화-스마트중독으로 인해 끼치는 건강에 대한 영향-스마트중독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변화교육과 홍보관련 기사와 공문건강/심리적 질병에 대한 PPT15분자가 평가태도변화를 유도- 스마트폰(인터넷)중독 상태 진단하기-나는 스마트폰 때문에 신체/정신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가를 파악하고 열거하기자가 평가설문지15분스마트폰(인터넷)중독의 심각성 인식, 구체적인 행동실행 계획 세우기-스마트중독으로 인한 영향 확인-스마트폰 사용 시간 조절-생활습관 개선 계획 작성-스마트폰 사용 시간 감소 대체 여가활동 결정강의칠판, 종이25분마무리-스마트폰의 적절한 이용과 생활개선 대한 다짐 발표-지지적 대화로 마무리소감발표-5분7. 과정평가( 단계 7)계획한 날짜와 시간에 맞춰 강당을 이용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였으므로 계획한 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었으며 입원한 청소년에게서 스마트폰 이용 시간을 확인 후 적절한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었으며 교육중 자료와 앱을 통해 대상자가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으며 입원기간동안 지속적인 교육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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