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E형) 이 책들은 동양철학 안내서들입니다. 이 중 한 권을 택해 (마음과 철학 유학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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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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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철학의이해 | 자료 | 9건 |
E형 |
이 책들은 동양철학 안내서들입니다. 이 중 한 권을 택해 그 중 한 장(章), 또는 하나의 주제를 택하여 정독한 후 내용을 자신의 방식으로 요약한 후 (4매), 독후감(1매)를 쓰십시오.
1.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김시천, 책세상 ...
이 책들은 동양철학 안내서들입니다. 이 중 한 권을 택해 그 중 한 장(章), 또는 하나의 주제를 택하여 정독한 후 내용을 자신의 방식으로 요약한 후 (4매), 독후감(1매)를 쓰십시오.
1.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김시천, 책세상 2. <마음과 철학: 유학편> 금장태 외, 서울대출판부 3. <마음과 철학: 불교편> 길희성 외, 서울대출판부 *과제명: 자신이 선택한 책 제목과 장, 혹은 주제명을 씁니다. 예) 과제명: <마음과 철학: 유학편>, 이황의 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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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 : 철학의 이해 E형주제 : 이 책들은 동양철학 안내서들입니다
목차
Ⅰ. 요약1. 실학에 관하여
2. 다산의 의(義), 인(仁)
3. ‘성’은 기호이다.
4. 마음
5. 마음의 3가지 특성
6. 인심도심론 그리고 자주지권
7. 실천
Ⅱ. 독후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 실학에 관하여실학은 당대 현실에 대하여 비판하는 학문이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사회, 가치에 대하여 탐구하고자 하는 학문이기도 했다. 정약용의 경학은 성리학과 대비되면서 실천적 성격이 강조되고 현실 개혁과 연관하여 역동적인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다산 역학은 변화, 변동에 있어 주요하게 논의된다는 점에서 그의 개혁 사상과 연관 관계가 있다고 한다.
실학사상은 현실에 대한 변화 및 개혁을 목적으로 둔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윤후와 박세당이 경전 해석을 주희와 다르게 하여 사형을 당하지만 주자 경학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
다산은 16세에 이익 경학에 대한 학문을 하였고, 이후에는 신진 학자들과 함께 경학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공부하고자 한다. 또한 이후 성리학 이기심성론에 대한 비판적인 이론 체계를 갖추기도 한다. 23세, 정조 앞에서 이이의 기일도설을 지지하는데 그 논거가 『천주실의』에 나오는 기(氣), 리(理)에 대한 정의를 인용한다. 이로써 정조는 다산에게 많은 관심을 가진다. 정약용은 주희 경학 체계에 대하여 비판한 모기령의 경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한다.
정약용은 유배를 다녀온 후 경학 연구에 더욱 더 몰두하는데, 그는 새로운 주석서를 집필하고, 경학 연구를 바탕으로 일표이서를 집필한다. 정약용의 유학은 실천적 성격을 가지며, 개인의 마음 수양을 넘어서 현실에 닥친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정치적 실천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심성 수양을 중심으로 전개됐던 조선 성리학에서 벗어나 도덕적 실천과 새로운 실천 유학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다산의 의(義), 인(仁)
다산 당시에도 효, 제, 자는 덕이라 하고 인(仁)이라고는 하지 않았다. 성리학에서 인은 효, 제, 자 등과는 다른 층위를 가지고 있는 개념이었기 때문이다. 정이천이 『논어』와 『학이』의 효제를 해석할 때는 효제는 인을 행하고자 할 때의 근본이고 인의 근본은 아니라고 하였던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참고 자료
김영우(2012). “다산 정약용 인(仁) 해석의 특징”, 동양철학 38, pp1-28.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2013). 『마음과 철학: 유학편 (공자에서 최한기까지)』,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황병기. “미래를 살다간 앞선 지식인, 다산(茶山)”, 한국교육신문. 2009.07.20.
http://www.hangyo.com/news/article.html?no=29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