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문학 고전 산책
- 최초 등록일
- 2019.04.29
- 최종 저작일
- 2019.04
- 2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3,5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 교재 및 동영상 강의에 맞춤형으로 시험 관련 팩트만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각 장마다 연습문제를 수록하여 더욱 이해를 돕도록 하였습니다.
목차
제1부 서양편
제1장 돈키호테 /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제2장 로빈슨 크루소 / 다니엘 디포
제3장 젊은 베르터의 슬픔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제4장 백년 동안의 고독 /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제5장 이반데니소비치의 하루 /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제6장 나귀 가죽 / 오노레 드 발자크
제7장 분노의 포도 / 존 스타인벡
제8장 반지의 제왕 / 존 로날드 로웰 톨킨
제2부 동양편
제9장 전기 / 자아이링
제10장 그 후 / 나쓰메 소세끼
제11장 전쟁의 슬픔 / 비오 닌
제12장 광장 / 최인훈
제13장 장길산 / 황석영
제14장 토지 / 박경리
제15장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조세희
본문내용
제1장 돈키호테 – 근대사회
1. 장르
1) 기사소설의 패러디(모방+변형): 기사 소설의 진지한 형식을 모방하면서 기사 소설과 부합하지 않은 하찮은 내용을 삽입하고, 천박한 내용으로 만들어 버린다.
※ 패러디의 특성: 과장함으로써 희화하고 풍자
2. 창작목적
1) 표면적: 교훈이라는 유용성
2) 이면적: 자유롭게 웃고 즐기고자 하는 목적
3. 양식
1) 이태리 풍의 소설들이 삽입되어 병렬적으로 공존
2) 에피소드적 구조
3) 내적 통일성 결여
4) 인과성 결여
5) 이질적인 장르
4. 현대성
1) 불확실성은 이성 중심적이고 자명하며 단순한 가치를 옹호하는 근대 가치와는 서로 충돌한다.
2) 직선적인 진보를 거부하는 인물
3) 절대적인 진리를 찾으려고 시도하지만 이제 불가능하고 일시적이고 우연적인 것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사회에 속해 있는 주인공이다.
연습문제
1. 외적인 창작 목적으로 적절한 것은?
① 교훈과 유용성
② 전통적 사학의 전복
③ 자유로운 웃음
④ 기사소설 장르의 완성
2. 장르적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① 목가적 소설의 전통적 규칙 반복
② 내적 통일성과 인과성이 뚜렷함
③ 본격적인 의미의 근대소설
④ 여러 이질적인 장르의 공존
3. 현대성의 특징은?
① 이성 중심적
② 모호하고 불확실함
③ 직선적인 진보의 전망
④ 자명하고 단순한 가치
4. 「돈키호테는 OO 소설의 패러디이다」의 oo에 들어갈 적절한 말은?
① 계몽 ② 역사 ③ 기사 ④ 가족사
정답 1-1, 2-4, 3-2, 4-3
제2장 로빈스 크루소 – 근대, 일기형식
1. 근대적 주인공: 자신의 처지를 이성적으로 정리하고 합리적인 위로를 계산해 내는 것이다.
2. 장르: 모험소설, 교양소설
3. 제국주의
1) 크루소가 ‘프라이데이’를 하인으로 삼는 것: 노예제도의 관행
2) “주인님”과 “네, 아니오”의 언어 체계: 주종관계
3) 로빈을 우월하게, 프라이데이를 열등하게 보는 관점
연습문제
1. <로빈슨 크루소>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모험소설 ② 교양소설 ③ 제국주의 ④ 문화상대주의
참고 자료
동서양 문학 고전 산책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 / 2017(개정판)
동서양 문학 고전 산책 동영상 강의
방송통신대학교 출제 테스트(기말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