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나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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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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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보건교육 | 자료 | 21건 |
A형 |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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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II.본론
1.게임중독의 정의 원인및 증상, 심각성
1)게음중독의 정의
2)게임중독의 원인
3)게임중독의 증상 및 심각성
2.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중고등학생의 게임 중독중에 대한 보건교육
1)1단계 – 사회적사정
2)2단계 -역학사정
3)3단계-행동 환경사정
4)4단계-교육 조적사정
5)5단계-행정 정책사정
6)6단계-수행
7)7단계-평가/과정평가
8)8단계-평가/영향평가
3.초중고등학생의 게임중독에 대한 지도와 학습지도계획서
IV.결론
본문내용
I.서론작년 우리나라의 소위 4대 중독법에 대한 논란이 있었고 특히 초 중고등학생의 게임 중독이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게임중독자 중 치료가 필요한 중독자수만 4만~5만명으로 추정되며 그 비율 중 학생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 역시 커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시점이다. 게임을 게임으로 순수하게 여가선용으로 즐기는 것을 넘어서 중독현상으로 인해 오늘날 점차 문제점이 되어가는 현실에 본 리포트를 통해 게임중독의 정의 및 원인 증상을 알아보고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게임중독에 대한 보건교육을 만들고, 게임중독에 대한 지도와 학습지도계획서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II.본론
1.게임중독의 정의 원인 및 증상
1)게임중독의 정의
게임중독이란 게임을 건전한 여가 선용으로 이용하는 것을 넘어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하며 현신과 게임의 모호한 경계선이 생겨나고 나중에는 현실보다 게임을 위주로 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게임에 중독되면 기존 생활사이클의 변화가 생겨 수면의 부족, 불규칙한 생활리듬 현상이 나타나고 이에 따른 능률저하가 나타나며 그 후에는 성격의 폭력적 변화까지 나타나게 된다.
2)게임중독의 원인
게임에 중독되는 사람들의 심리는 최초 새로운 취미로 시작하였다가 게임이 자신의 일부가 되고 나중에는 현실도피를 하게 되는 경우인데 현재의 고민이나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것보다 그 난관을 우회하여 피해가기 위함 한 방법이며 처음부터 현실도피를 목적으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없지만 게임에 대한 중독성과 현실의 어려움이 복합되면서 그 비중이 게임에 기울어지며 게임중독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또 다른 분류로 게임중독을 정신분석학으로 접근해보면 자기최면에 속하는 최면술은 술 자가 상대방에게 최면을 거는 것인데 게임중독은 자기 스스로가 자신에게 최면을 걸게 된다.
게임중독에 대한 원인분석은 중독이 되면 대뇌에서 도파민 과 아드레날린 (흥분성물질)이 분비되고 그 물질로 인해 자신이 원하는 욕구를 끊임없이 요구하게 되는 것이 원인이다.
참고 자료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저 2013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무타 다케오 저, 여인중 역, 게임중독, 프리칭아카데미, 200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보건교육(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권재원 저, 게임 중독 벗어나기(게임은 알려주고 중독은 치료하는 학부모 지침서), 이담북스, 2010